카카오톡 프사 SNS ‘좋아요’ 기능 업데이트 심상치 않은 반응 나왔다

2022년 12월 8일   김주영 에디터

2022년 하반기 카카오톡 ‘SNS’ 기능 포함된 카톡 프사 좋아요 업데이트

2022년 하반기 카카오톡 공감 스티커 업데이트 내용
카카오 업데이트 좋아요 기능

카카오가 2022년 하반기 SNS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카카오톡의 프로필 ‘좋아요’ 서비스를 시작했다. 카카오는 카톡의 친구, 지인들과 교감할 수 있는 ‘공감 스티커’ 기능을 추가해 상대방의 카톡 프로필에 ‘좋아요’를 누를 수 있는 기능을 넣었다.

카카오는 7일 카카오톡 프로필에 새로운 꾸미기 기능인 ‘공감 스티커’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카카오톡 프로필 사용자는 이날 서비스 업데이트를 통해 친구들과 공감을 주고받을 수 있는 스티커를 프로필에 사용할 수 있다.

공감 스티커는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캐릭터가 적용된 4가지 형태의 스티커로 구성됐으며, 프로필 내에서 자유롭게 배치 가능하고 크기 역시 조절할 수 있다.

하반기 카카오톡 SNS 좋아요 기능 업데이트
카카오톡 업데이트 공감스티커

카카오톡 업데이트 ‘공감 스티커’ 사용 방법과 유형

공감 스티커는 4가지 형태로, 단순 공감형과 슬라이드 공감형 스티커로 나뉜다. 슬라이드 스티커의 경우 간단한 문자 입력도 가능해 특정 주제에 대한 공감, 지금 나의 기분과 같은 일상적인 주제에 대한 공감을 주고 받으며 친구 및 지인과 상호작용할 수 있다.

가령 오늘 하루 우울했던 기분과 이를 표현하는 스티커를 남기면 친구들이 공감하고 이후 해당 주제에 대해 서로 카톡 소통이 이어질 수 있다. 이용자들은 공감스티커를 기존 프로필 표현 도구들과 결합해 다양하고 재미있는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카카오 측의 설명이다.

공감 방법은 프로필 내 공감 스티커를 터치하거나 슬라이드하면 된다. 공감을 받으면 공감 숫자가 올라가고, 한번 공감된 정보는 7일간 유지된다. 공감을 취소하는 기능도 지원한다.

카카오톡 공감 스티커 업데이트 내용 논란
카톡 업데이트

특히 내 프로필의 공감 스티커를 공감한 상대방을 프로필 주인은 확인할 수 있지만, 반대로 프로필을 방문한 친구들은 누가 공감했는지 알 수 없다. 멀티프로필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멀티프로필 설정 상대에 따라 공감 스티커 표기 정보가 달라진다.

카카오 측은 “공감 스티커를 대화와 관계의 시작점인 카카오톡 프로필에서 다양한 프로필 표현 도구들과 결합해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향후 공감 스티커를 시작으로 메신저의 본질인 커뮤니케이션을 시대의 요구에 맞춰서 다양한 업데이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진화시킬 예정”라고 말했다.

카카오의 이번 업데이트에 대한 이용자들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카카오톡은 문자 메시지를 대체하는 메신저인데 SNS 기능을 넣었다는 것이 부정적이라는 반응이 상당하다. 실제 누리꾼들은 “다른 SNS와 차이가 없어졌다” “친구 없는 사람들은 소외감 느낄듯” “너무 복잡해졌다”는 반응이다.

반면 다른 이용자들은 “신선해서 써보고 싶다” “사람들과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해질 것 같다”는 긍정적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김주영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