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체 팔아..” 실시간 이태원 참사 유족 저격한 정치인 (+정체)

2022년 12월 13일   김필환 에디터
이태원참사 유족 향해 폭언 막말 퍼부은 창원시의원

창원시의원, 이태원참사 유족에게 ‘시체팔이’ 등 막말… 페이스북에 게시

이태원참사 유족들 향해 막말 쏟아낸 김미나 창원시의원
이태원참사 유족들 향해 막말 쏟아낸 김미나 창원시의원

158명이 숨진 이태원참사와 관련해 경남 창원시의원이 자신의 SNS 계정에 유족들을 향한 막말을 쏟아내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시의원은 ‘시체팔이 족속’ ‘자식 팔아 장사한다’, ‘나라 구하다 목숨을 잃었냐’라는 등 표현으로 가족을 잃은 유족들을 더욱 힘들게 만들었다.

국민의힘 김미나(53·비례) 창원시의원은 지난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꽃같이 젊디젊은 나이에 하늘로 간 영혼들을 두 번 죽이는 유족들”, “#우려먹기_장인들”, “자식팔아_장사한단소리_나온다”, “#나라구하다_죽었냐” 등 막말을 쏟아냈다.

김 의원은 그 전날인 11일에도 “민주당 저것들은 노란리본 한 8∼9년 우려먹고 이제 깜장리본 달고 얼마나 우려먹을까?” “시체팔이 족속들”이라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태원참사 유족을 향해 ‘시체팔이’ 입에 못담을 말 했던 창원시의원

온갖 막말이 올라간 김미나 의원 페이스북
온갖 막말이 올라간 김미나 의원 페이스북

또 지난 11월 23일에는 한 방송사 기사 화면에 이태원 참사 유족의 인터뷰를 지적하며 “애X라는 자가 말뽄새가 뭐 저런가? 지 새X를 두 번 죽이는 저런 무지몽매한 애X미가 다 있나? 자식 팔아 한 몫 챙기자는 수작으로 보인다”며 “애X 당신은 그 시간에 무얼 했길래 누구에게 책임을 떠넘기는가! 국가가 어디까지 책임져야 하는가? 자식 앞세운 죄인이 양심이란 것이 있는가”라고 적어서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리기도 했다.

이를 본 사람들에게 시의원으로서 부적절한 발언이라는 지적이 있었고, 여러 비판이 일어나자 김 의원은 뒤늦게 게시물을 전부 삭제했다.

그러나 이미 김 의원의 게시물을 ‘캡처’한 사진이 각종 커뮤니티와 공동체 집단, 언론사 등에 퍼져서 널리 알려진 뒤였다.

창원시의원이 이태원참사 유족 향해 말한 ‘시체팔이’ 등 발언에 창원시의회도 나선다

이태원참사 유족 향해'시체팔이' 등 막말 일삼은 김미나 의원 페이스북
이태원참사 유족 향해 ‘시체팔이’ 등 막말 일삼은 김미나 의원 페이스북

김이근 창원시의회 의장은 “표현의 자유가 있다고 하지만 그 정도의 발언은 자제할 필요가 있었다고 본다”며 “김 의원 발언과 관련해 어떻게 대응할지 의회 차원에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순규 부의장 역시 “시의원은 주민들이 뽑은 대표자이자 공인인데, 사회적 문제에 대해서 입장을 표명하더라도 정말 적절하지 않은 표현들을 사용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의 이같은 부적절한 발언에 창원시의회 내부에서도 비판 여론이 나오는 가운데 윤리위원회 회부 등 시의회 차원의 후속 대응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태원참사 유족 향해 막말한 창원시의원, 뒤늦게 사과

이태원참사 유족 인터뷰를 보고 비아냥거리는 김미나 창원시의원 페이스북
이태원참사 유족 인터뷰를 보고 비아냥거리는 김미나 창원시의원 페이스북

사태가 이렇게 흘러가자 김 의원은 뒤늦게 “이태원참사 유족들은 정말 슬픈 게 맞다”면서 “SNS에 올린 글은 이태원참사 유족을 욕되게 하려고 쓴 것 아니라 이태원참사를 이용하는 세력들을 향해서 쓴 글”이라고 해명했다.

이어서 그는 “이번에 의원이 됐는데 글을 올릴 땐 의원 신분인 걸 깜빡했다”며 “뉴스를 보다가 화가 나면 한 번씩 글을 올렸다. 이제 과한 표현은 자제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김 의원은 13일 연합뉴스 통화에서 “유족들을 이용하는 단체를 향한 발언이지 유족들을 향한 발언이 아니다”며 “유족들이 들었을 때 부적절한 내용이 있다고 하면 죄송하다”고 말했다.

김필환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출처=뉴스1, 연합뉴스, 김미나 의원실 홈페이지, 김미나 의원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