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내 상륙한 ‘뇌 먹는 아메바’, 감염 경로 알고보니 너무 충격적이다

2022년 12월 26일   박지석 에디터

국내 상륙 뇌 먹는 아메바 국내 남성 사망

뇌먹는아메바 아메바
뇌먹는아메바

일명 ‘뇌 먹는 아메바’로 알려진 파울러자유아메바 감염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확인됐다.질병관리청은 해외 체류 후 귀국한 뒤 뇌수막염 증상이 나타나 응급이송된 환자의 검체에 대해 원인병원체 확인 검사를 한 결과 파울러자유아메바 감염이 확인됐다고 26일 밝혔다.

이 환자는 태국에 4개월간 체류한 50대 남성으로, 지난 10일 귀국 당일부터 증상이 시작돼 다음 날인 11일 응급실로 이송됐고, 10일 후인 지난 21일 사망했다. 질병청은 아메바성 뇌염 원인병원체 3종류의 원충에 대해 유전자 검사를 실시해 파울러자유아메바 유전자를 검출했으며 이를 분석한 결과 기존에 해외에서 보고된 뇌수막염 환자에게서 분석된 파울러자유아메바 유전자 서열과 99.6% 일치하는 것을 확인했다.

파울러자유아메바는 감염시 원발성 아메바성 뇌수막염을 유발해 사망에 이르게 하는 원충으로, 전 세계 호수, 강, 온천 등 민물과 토양에서 발견된다. 1937년 미국 버지니아에서 세계 최초 사례로 확인된 뒤 2018년까지 381건이 보고돼 감염 사례 자체는 드물지만 감염 후 증상 진행이 빠르고 치명적이어서 ‘뇌 먹는 아메바’로도 불린다.

뇌 먹는 아메바 주로 호수 강 물 통해 감염, 식수로도 감염 위험

질병 아메바 질본
아메바

이 아메바는 주로 호수나 강에서 수영·레저를 할 때 코를 통해 들어와 후각신경을 따라 뇌로 이동한다. 또 코 세척기를 통해 오염된 물을 사용할 경우 감염될 수도 있다. 더욱 경각심을 가져야 할 점은 필터가 잘 작동하지 않는 정수기를 통해서도 감염 될 수있다는 사실이다. 다만 사람간 전파는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파울러자유아메바의 감염예방을 위해 파울러자유아메바 발생이 보고된 지역을 여행할 때 수영 및 레저활동을 삼가고, 깨끗한 물을 사용하는 등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뇌 먹는 아메바 치사율 97% 미국 피해사례 증가

뇌먹는아메바 아메바
아메바 감염경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2012∼2021년 사이 미국 내 감염 사례가 총 31건에 불과할 정도로 극히 드문 편이다. 그러나, 일단 발병하면 치명적이어서 1962∼2020년 사이 네글레리아 파울러리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된 환자 151명 가운데 무려 147명(97.3%)이 목숨을 잃었다

대부분의 감염은 미국 남부에서 발생해 왔고, 특히 텍사스와 플로리다주에 전체 발병사례의 절반가량이 집중돼 있었다. 하지만 미국 중서부와 북동부 등에서도 최근 들어 피해사례가 나오고 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올여름에는 미국 중서부 네브래스카주와 미주리주에서 네글레리아 파울러리 감염 사례가 나왔고, 북동부에 위치한 아이오와주에서도 사상 첫 사망 사례가 확인됐다.
뇌먹는 아메바는 25℃에서 46℃ 사이인데 지구온난화로 주서식지인 호수와 강 등의 수온이 올라가면서 서식 범위를 넓히고 있다. 국내에도 상륙시 완전히 안전하다고는 볼 수 없는 상태다

질병관리청 아메바 질병
질본

박지석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MBC, K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