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무인기 용산 상공 침범 대통령실까지 촬영 후 복귀 너무 심각한 상황

2022년 12월 27일   박지석 에디터

북한 무인기 서울 상공 침투 대통령실 촬영

북한무인기 북한 미사일 도발
북한 무인기

북한 무인기가 서울 북부 상공보다 더 남쪽으로 침투해 용산 대통령실 일대까지 촬영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최고 수준의 방공망을 유지해야 할 서울 한복판마저 뚫렸다는 비판과 함께 군이 무인기 대응 절차를 제대로 지켜 정상적으로 작전을 수행했는지 등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다.

27일 군 당국에 따르면 전날 우리 영공을 침범한 북한 무인기 5대 가운데 가장 먼저 포착된 1대는 곧장 서울로 진입했고 다시 북으로 돌아가기까지 약 3시간가량 남측에서 비행했다.

북한 무인기 서울 전역 비행..정확한 동선 파악 불가

북한 무인기 도발 촬영 미사일 전쟁
북한 무인기 촬영

군은 이 무인기가 김포와 파주 사이 한강 중립수역으로 진입한 뒤 남동쪽으로 직행해 서울로 진입하고 서울 북부를 거쳐 빠져나갔다고 밝혔는데 ‘북부’의 정확한 범위는 밝히지 않았다.

이는 무인기가 서울 상공에서 계속 추적된 것이 아니라 레이더상 탐지와 소실이 반복돼 동선이 선형으로 드러나는 대신 점으로 표현되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소실 구간에서 어떻게 이동했는지 명확하지 않은 것이다.

한 소식통은 해당 기체가 은평 방향으로 진입한 것은 물론 서울 한강 이북에 해당하는 용산 근처를 비행하면서 대통령실 일대까지 촬영 목적을 완수하고 돌아갔을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북한 무인기 복귀, 전문가 임무 완수 예측 중

북한 무인기 도발 미사일 전쟁
북한 무인기 부품

북한 무인기가 대낮에 대통령실 일대 상공까지 넘어와 무사히 빠져나간 것이 포착되면서 군의 대공 방어망에 허점이 노출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 강하게 제기된다. 북한은 아직 항공기의 목적에 관해 정식 입장을 표명하지는 않았지만 격추된 것이 아닌 북으로 복귀한 것으로 보아 필요한 정보는 모두 입수한 것으로 유츄된다.

수도권 핵심 시설에는 육군 수도방위사령부가 2019년 도입한 드론 테러 방어용 레이더 ‘SSR’이 배치돼 드론·무인기를 탐지하고 주파수를 무력화하는 시스템이 있지만, 처음 맞은 이번 실전에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한 것이다.

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용산 상공을 비행한 항적은 없었다”고 말했다. 다만 “3m 이하의 무인기는 탐지나 식별이 상당히 제한된다”며 “어제 (서울로 진입한) 그 상황도 탐지와 식별을 계속 반복했던 사항이 있었다”고 전했다.

군은 북한 무인기가 2m급이라고 전날 밝힌 바 있다. 탐지·식별이 상당히 제한되는 크기에 포함돼 특정 구간에서는 항적이 포착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한다.

북한 무인기 도발 촬영 전쟁 미사일
북한 무인기 관련 발표

박지석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