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누구도 몰랐던 개구리의 입 속에 눈이 있는 소름돋는 이유

2022년 12월 28일   박지석 에디터

개구리 입 안 속 선명한 두 눈알 누리꾼 충격

개구리 애완개구리 양서류 파충류 애완동물
개구리 입 속 눈

온라인 커뮤니티 한 사진 속 개구리의 모습이 적잖은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바로 개구리의 입 속을 찍은 한 사진이 그 주인공이다. 단순한 개구리 입 안 사진에 뭐 그리 호들갑이냐고 말할 수 있지만, 사진 속 개구리의 입 안에는 두 개의 눈알이 선명하게 찍혀 있었다.

현재 개구리의 입 안을 확대한 본 사진에 누리꾼들은 “저게 뭐냐?, 합성인 것 같다, 너무 징그럽다, 개구리 키우는데 저런 건 생각도 못했다” 등등의 다양한 반응이 이어지는 중이다. 이에 어떤 이는 방사능에 오염된 돌연변이 개구리라는 주장도 펼치는 중이다.

하지만 놀랍게도 조사결과 모든 개구리는 사진과 같이 입 속에 눈 알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면 개구리의 입 속에는 왜 눈알이 있는 것이며, 평소에 우리가 개구리 입 속에 눈알이 있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일까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개구리 입 속에 눈알이 있는 놀라운 이유 공개

개구리먹이 개구리 개구리비밀 애완개구리 양서류
개구리

일단 개구리의 평소 눈 위치를 생각해보자. 조그맣고 통통한 몸통이 있고 목도 없이 머리가 붙어있는 모양새다. 그리고 머리의 윗 부분 커다란 두 눈이 달려있다. 이를 설명하고 있는 것도 우습지만 길게 얘기할 거도 없이 우리가 평소 생각하는 위치에 눈이 달려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왜 개구리의 입 안에 눈이 있는지 설명을 해야 할 때다. 사진과 같이 개구리의 입 안에 눈이 보일 때는 바로 먹이를 먹을 때이다. 개구리는 모두가 알다시피 입 속에 먹이를 살짝 공정해주는 한 쌍의 송곳니 외에는 이빨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먹이를 삼킬 때 씹을 수 없어 먹잇감이 탈출할 가능성이 크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개구리는 먹이를 삼킬 때 두 눈알을 두개골 안 쪽으로 밀어내어 먹이를 위장 안 속으로 집어넣는 다고 한다. 정말로 놀라운 능력이 아닐 수 없다.

우리가 몰랐던 개구리의 감춰진 특이한 능력들

개구리 과학 애완개구리 개구리음식 양서류 과학 상식
개구리 먹이

이외에도 우리가 몰랐던 개구리의 특수한 능력은 다양하다. 그 중 하나는 바로 위장을 뱉을 수 있다는 것이다. 개구리는 먹을 수 없는 위험한 먹잇감을 먹었을 때 위장을 밖으로 꺼내 손으로 이물질을 제거한다.

일반적인 동물들이 구토를 하는 것과 달리 이러한 특이한 행동으로 위를 보호하는 이유는 하부식도괄약근이 없기 때문이다. 하부식도괄약근은 구역질을 할 때 위장이 뒤집어지지 않도록 막아주는 근육으로 양서류나 파충류는 이 하부식도 괄약근이 없다.

또한 개구리는 물을 마실 때 입을 이용하지 않는다. 개구리는 수분을 복부 하단에 위치한 드링킹 패치라고 불리는 피부의 일부분을 사용해 흡수한다. 마지막으로 개구리는 성별을 바꿀 수도 있다. 이는 성체 개구리 때에는 불가능하고 올챙이 시절에만 가능하며 개구리로 성장했을 경우 성별을 바꾸는 것은 불가능하다. 아직 올챙이가 이러한 능력을 가진 것에 이유를 밝히지는 못했다.

애완동물 개구리 애완개구리 양서류 과학
개구리 위장

박지석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