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페이’ 논란 강민경 향해 유명인이 대놓고 저격성 글 SNS에 올렸다

2023년 1월 9일   박대성 에디터

강민경 향해 저격성 글 올린 ‘원조 얼짱’ 한수현

한수현 인스타그램

원조 얼짱 한수현이 누군가를 저격하는 글을 올렸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그 대상이 강민경이라는 추측을 하고 있다.

지난 8일 한수현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어렸을 적 나를 욕하던 키보드워리어가 유명 연예인이 됐다. 역시 사람은 안 변하나봐”라는 글을 게재했다. 짧은 글과 함께 그는 “주어 없음”이라는 말고 덧붙여 저격 대상이 누군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한수현 인스타그램

하지만 누리꾼들은 과거 한수현이 얼짱으로 화제를 모았던 시기에, 강민경이 한 인터넷 카페에 한수현에 대한 악의적인 글을 남겼던 점을 꼽으며 저격 대상이 강민경일 것 같다고 추측했다. 당시 카페에서는 “한수현은 저렴해 보인다” 등의 악의적인 글들이 발견됐고, 해당 글의 작성자가 당시 연예인 연습생이었던 강민경이라는 사실이 확상되며 논란이 일었다.

당시 강민경은 한수현에게 공개 사과를 했다.

누리꾼들은 이와 같은 사실에 최근 ‘열정페이’ 논란에 휩싸이고 있는 강민경을 향한 한수현의 저격글이라는 주장을 하고 있다.

최근 ‘열정페이’ 논란에 휩싸인 강민경

강민경 인스타그램

여성 듀오 다비치 멤버 강민경(32)이 자신이 운영하는 쇼핑몰 직원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최저임금 수준의 연봉을 제시해 ‘열정페이’ 논란에 휩싸였다. 그는 “담당자 착오로 연봉을 잘못 기재했다”고 빠르게 해명했다.

강민경은 지난 5일 인스타그램에 자신이 론칭한 여성 의류 브랜드 ‘아비에무아’의 CS(Customer Service) 담당 직원 채용 공고문을 올렸다.

공고문에 나와있는 CS 직원에 업무는 전반적인 고객 응대를 비롯해 전화, 게시판, 메신저, 이메일을 통한 상담 및 주문서 수집과 출고, 반품 관련 물류센터와 소통, 고객 문의 분석을 통한 운영 정책 기획 수집, 해외 고객 이메일 영어 응대 등 광범위한 일을 맡는다. 지원 자격은 대학 졸업자 이상의 학력과 3년 이상 온라인몰 CS 업무 경력이다. 이외 온라인 통합 관리 프로그램도 능숙하게 다뤄야 하며 커뮤니케이션 스킬, 엑셀 활용 중급 이상 등 다양한 능력이 필요했다.

이처럼 까다로운 조건에도 연봉은 2500만 원.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 등 세금을 제한 월 실수령액은 약 187만 원으로, 최저임금 수준에 불과하다.

논란이 일자 강민경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신입 연봉을 잘못 기재한 CS 경력자 채용 공고를 올렸다. 경력직은 반드시 직전 연봉을 기반으로 협상을 진행한다”며 “내용을 거듭 살피지 못한 채 불찰에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직접 해명나섰지만 누리꾼들의 비판 계속돼… 과거 진행했던 채용 공고 재조명

강민경 인스타그램

그러나 누리꾼들의 비판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아비에무아가 과거 진행했던 채용 공고가 재조명되면서다.

지난 2021년 6월 아비에무아는 웹디자이너를 구하면서 1~3년 동종업계 경력, 해당 직무 근무 경험, 포토샵 및 HTML, CSSS, 일러스트레이터 등 운영 능력, 포트폴리오 제출 등의 지원 자격을 제시한 바 있다. 지원자는 서류전형과 1, 2차 면접 전형을 거쳐야 했다. 채용된 직원은 3개월 인턴으로 근무하며, 그 이후 정규직 전환이 가능했다.

해당 직원의 업무는 웹디자인뿐 아니라 영상 제작과 로고 디자인, SNS 관리, 기획, 편집, 회사 소개 자료 PPT 디자인, 마케팅 콘텐츠 디자인 등이라고 공고에 명시됐다.

2021년 6월 진행한 채용 공고문

당시 면접을 본 한 지원자는 채용 사이트에 “서류 접수 2주 뒤에야 문자로 연락받았다. 이전 경력과 관련된 질문이 많았다. 신입도 지원 가능하다고 했으나 그것과 무색하게 경력을 중요시하는 것 같았다”는 면접 후기를 남겼다.

이 지원자는 “잘 꾸며진 회사 브이로그를 시청하고 가서 기대했으나 좀 어수선한 느낌을 받았다. 다른 일반 중소 의류회사와는 다르게 2차 면접까지 있는데 보는 기준이 높았다”면서 “웬만한 사람들은 합격하기 진짜 어려울 것 같다. 굉장히 까다롭게 대기업처럼 채용하는 듯 했다”고도 주장했다.

강민경의 쇼핑몰 채용 공고를 접한 누리꾼들은 “경력직을 3개월 인턴으로 쓰겠다는 건 직원을 뽑겠다는 건지, 노예를 뽑겠다는 건지 모르겠다”. “2명 이상이 할 업무를 1명에게 몰아주는 것” 등의 반응을 보였다.

박대성 에디터 <제보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출처 = 강민경 인스타그램, 한수현 인스타그램, 채용 정보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