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인기가수가 ‘표절’해 김정은 앞에서 불렀다는 남한 걸그룹 노래 (비교영상)

2023년 1월 18일   김필환 에디터
북한 가수 정홍란 남한 걸그룹 여자친구 '핑거팁' 표절해 김정은 앞에서 불러

북한 가수 정홍란 남한 걸그룹 여자친구 ‘핑거팁’ 표절해 김정은 앞에서 불러 (비교영상)

북한 가수 정홍란 남한 걸그룹 여자친구'핑거팁' 표절해 김정은 앞에서 불러
걸그룹 여자친구

북한의 어느 유명 가수가 걸그룹 여자친구의 노래를 표절해 그 노래를 김정은 국방위원장 앞에서 불렀다는 내용이 누리꾼 사이에서 퍼지고 있다.

논란이 된 곡은 북한의 가수 정홍란이 지난달 31일 평양에서 열린 신년 경축 대공연에서 부른 ‘우리를 부러워하라’다.

김 국방위원장도 참여한 해당 공연에서 정홍란이 부른 노래는 여자친구가 2017년 발표한 곡 ‘핑거팁’과 노래 일정 부분이 똑같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남한 걸그룹 여자친구 ‘핑거팁’ 표절해 김정은 앞에서 부른 북한 가수 정홍란

북한 가수 정홍란 남한 걸그룹 여자친구'핑거팁' 표절해 김정은 앞에서 불러
걸그룹 여자친구 안무와 비슷하다는 북한 무용수 댄스

특히 ‘충신이 된 우리 인민을’ 구절 직후 부분에 음악과 화면이 함께 전환되며 가수들이 춤을 추는데, 이때 나오는 멜로디가 ‘핑거팁’과 매우 유사하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북한 무용수들의 춤 역시 원곡의 총을 쏘는 듯한 안무와 유사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두 개의 노래를 직접 비교한 영상으로 확인해보자.

이런 논란에 이를 직접 비교 분석한 사람도 있다. 강동완 동아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지난 16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통생통사 강동완TV’에 ‘k팝에 빠진 새세대를 위한 북한의 표절곡?/두 영상 교차 비교/왜 북한은 남한 걸그룹 노래를 따라했을까?’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김정은 앞에서 불렀다… 북한 가수 정홍란 남한 걸그룹 여자친구 ‘핑거팁’ 표절

북한 가수 정홍란 남한 걸그룹 여자친구'핑거팁' 표절해 김정은 앞에서 불러
해당 노래가 여자친구 ‘핑거팁’과 완전히 똑같다는 강동완 교수

해당 영상에서 강 교수는 “전문 음악인에게 (의뢰해) 두 곡을 비교해봤더니 똑같은 음이름으로 표현되는 것을 볼 수 있다”면서 “결국 표절이라고 봐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강 교수는 “지난해 북한 9·9절(북한 정권수립 기념일) 공연 때 가수 김유경과 정홍란이 등장해 남한의 R&B 스타일로 노래를 편곡해 불렀는데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이 ‘역사적인 공연이었다. 아주 멋진 편곡이 이뤄져서 획기적인 변화였다’고 평가했다”라며 “이 때문에 편곡을 하고 남한 걸그룹 노래를 표절한 것”이라고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이어 “지금 북한의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남한 노래가 퍼져 사상이 많이 흐트러진 탓에 북한 당국이 통제에 나선 상황”이라며 “계속 단속·통제만 할 수 없어 북한 정권이 ‘주체적 변화’라며 남한 노래보다 더 수준 높은 노래를 만들라고 지시했다. 그러다 보니 북한의 유명한 노래에 남한 걸그룹의 노래를 넣어 굉장히 익숙한 음악처럼 의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 가수 정홍란 남한 걸그룹 여자친구 ‘핑거팁’ 표절해 김정은 앞에서 불러

북한 가수 정홍란 남한 걸그룹 여자친구'핑거팁' 표절해 김정은 앞에서 불러
여자친구의 ‘핑거팁’을 표절한 북한 가수

실제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020년 12월 ‘반동사상 문화 배격 법’을 도입한 바 있다. 이 법은 남한 등 해외에서 유입된 콘텐츠를 시청 및 소지한 북한 주민에 대한 형량을 최대 징역 5년에서 15년으로 늘리는 등 단속·통제를 대폭 강화하고 외부 문화 수용을 억압하는 법이다.

한편 여자친구의 ‘핑거팁’은 노래 가사에 외래어 사용을 거의 하지 않아 직관적인 한국어 가사와 좋은 멜로디로 큰 사랑을 받았던 곡이다. 아이러니하게도 북한에 대형 스피커로 한국어 음성을 트는 ‘대북 심리전’ 방송에도 쓰인 적이 있는 노래다.

북한 사람들의 마음마저 빼앗아간 여자친구의 원곡 ‘핑거팁’을 안무와 함께 감상해보자.

김필환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출처=조선중앙TV, 유튜브 통생통사 강동완TV, 유튜브 비몽, 유튜브 세상에서 가장 소름돋는 라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