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거면 왜 찍지..?” 커뮤니티에서 난리난 바디프로필 보정 수준 (+사진)

2023년 1월 26일   박대성 에디터

바디프로필을 찾는 사람들 하나같이 “보정 많이 해주나요?” 먼저 물어봐

바디프로필 열풍 보정 전후 사진 아름다운 몸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바디프로필 보정 전후 사진이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바디프로필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아름다운 몸매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기 시작한 것이다. 사람들은 그냥 마른 몸이 아닌 건강하고 탄탄한 몸이 진정한 아름다움이라는 인식 또한 확산 되기 시작했다. 이에 자신이 가꾼 몸을 사진으로 담고자 스튜디오를 방문하거나 전문 바디프로필 작가를 찾고 있다.

유튜브 씨리얼 바디프로필 보정 수준
온라인 커뮤니티
유튜브 씨리얼 바디프로필 보정 수준
온라인 커뮤니티
바디프로필 보정 탄탄하고 입체감 있는 몸매
온라인 커뮤니티
바디프로필 보정 탄탄하고 입체감 있는 몸매
온라인 커뮤니티

그런데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요즘 바디프로필 보정 수준”이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해당 게시물은 유튜브 ‘씨리얼’에서 촬영된 영상을 캡처한 것으로 바디프로필 작가들의 인터뷰 내용이 담겨 있다.

바디프로필 작가들은 촬영이 완료된 사진의 보정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자세히 설명을 해주고 있다. 여성의 가슴골이 없는 경우에는 볼륨감이 생기도록 만들어주며, 남성 또한 가슴이 더 탄탄하고 입체감이 있어 보이게 보정한다고 밝혔다. 또 체지방이 많아서 부피가 큰 경우에도 보정을 통해 날씬한 몸매로 재탄생한다.

바디프로필 포토그래퍼 “식단관리 및 수분조절까지 하고 오는 사람들은 10명 중에 1명”

바디프로필 촬영 수분조절 식단관리 보정필수
온라인 커뮤니티
바디프로필 촬영 수분조절 식단관리 보정필수
온라인 커뮤니티

전문가들은 바디프로필을 촬영하기 위해 찾아오는 사람들 중에 식단관리 및 수분조절까지 하고 오는 사람들은 10명 중에 1명꼴이라고 말했다. 작가는 인터뷰를 통해 “식단관리 및 수분조절까지 완벽히 하고 오는 사람들이 사진이 잘 나온다”라며 “대개 그렇지못한 분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보정은 필수”라고 설명했다.

한 포토그래퍼는 “가장 많이 보정하는 부분은 복근이다”라며 “100kg 정도 되시는 분이라고 생각하시면 40~50kg 정도를 보정을 통해 감량을 한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바디프로필 촬영 보정 전후사진 반응
온라인 커뮤니티

이렇듯 자신의 노력과 땀으로 일궈낸 성과물이 아닌 기술의 힘을 빌리며 바디프로필을 촬영하는 모습에 누리꾼들은 경악했다. 누리꾼들은 “저럴거면 바프를 왜 하지..?”, “저럴거면 사진 왜찍음ㅋㅋ 전형적인 보여주기 사진이지”, “SNS 유행한다하면 꼭 가서 사진 남겨야하거나 명품 사는거랑 비슷한건가” 등의 반응을 보였다.

바디프로필 열풍을 바라보는 전문가의 의견은?

바디프로필 건강한몸 탄탄한 근육 바탕
이세영 인스타그램 / 뉴스1

바디프로필이란, 몸(Body)과 프로필(Profile)의 합성어로 고강도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근육질 몸매를 만든 뒤 전문 스튜디오에서 모델처럼 사진을 촬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전에는 운동선수나 연예인들이 탄탄한 몸매를 자랑하는 수단으로 촬영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최근에는 남녀노소 불문하고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인생에서 가장 젊고 아름다운 시기를 놓치면 재도전이 어려울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20~30대 시절의 인생사진을 남기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바디프로필이 추구하는 ‘건강한 몸’의 목표는 기본적으로 탄탄한 근육에 바탕을 두고 있다. 남성의 정상적인 체지방률은 15~20%이고, 여성은 20~25%이다. 그런데 바디프로필을 준비하는 이들은 남성의 경우 9% 이하, 여성의 경우 15% 이하를 목표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바디프로필 준비를 위해 짧게는 1~2달, 길게는 6개월 이상 절제된 식사와 함께 고강도 운동을 견뎌내야만 한다.

바디프로필 건강관리 부작용 요요현상
이세영 인스타그램 / 뉴스1

문제는 이 과정에서 자칫 잘못하면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점이다.

먼저 체지방 관리를 위해 나트륨과 지방, 탄수화물 등 필수 영양소를 극단적으로 줄이게 될 경우 여성의 경우 월경불순이나 무월경 등을 겪을 수 있다. 또 다이어트 강박증이나 폭식증, 거식증과 같은 섭식장애를 겪을 수 있으며, 어지럼증과 탈모, 피부질환 등을 앓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근육 생성을 위해 고강도 근력운동을 하는 과정에서 근육과 힘줄, 인대 등을 다칠 수도 있으며 하지정맥류나 관절염, 심지어는 탈장까지도 발생할 수 있다.

바디프로필 촬영 후에도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 촬영 이후 관리에 소홀해지면 급격한 요요현상을 겪게 되는데 이런 경우 바디프로필 촬영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 했던 자존감 하락 등의 부작용을 경험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우려 섞인 설명이다.

박대성 에디터 <제보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