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거리 또는 심야운행만 허용,
좌석마다 칸막이·모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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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정부가
여객기 1등석처럼 좌석마다 칸막이와
모니터를 설치하고 우등버스보다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급형 고속버스 도입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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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형 고속버스는 내년 상반기 서울∼부산,
서울∼광주노선 등에 시범 운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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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2년 우등버스를 도입한 이후 24년만에
새로운 버스상품이 등장하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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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2일 ‘여객자동차 운송사업
운임·요율 등 조정요령’ 일부 개정안을
입법예고 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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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안에 따르면 운행거리가 200㎞ 이상인
장거리 구간이나 심야운행에 한정해 좌석을
21석 이하로 만든 ‘고급형 고속버스’를 운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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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버스 좌석은 45석, 우등버스는 28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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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형 고속버스는 우등버스보다 좌석 공간이
넓고 뒤로 거의 완전히 젖힐 수 있으며
좌석마다 칸막이를 설치해 프라이버시를
보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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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막이가 설치되면 여성들이 심야에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비행기처럼 좌석마다
모니터를 설치해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즐길
수 있고 휴대전화 충전기 등 편의시설이
구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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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형 고속버스는 전국의 일반 고속버스
운영업체가 국토부와 협의해 운영할 수
있어서 한정면허 사업자들이 운영하는
공항리무진버스와 가격경쟁을 벌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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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등버스 요금은 일반 고속버스 대비 약 50%
정도 높고 고급형 고속버스는 우등버스 요금
대비 최대 30%까지 할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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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컨대 일반버스 요금이 1만원이면
우등버스는 약 1만5천원, 고급버스는 최대
1만9천500원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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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는 고속버스 사업자들이 더 많은 돈을
벌고자 기존 고속버스를 줄이고 고급버스를
투입할 수 없도록 안전장치를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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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고속버스를 고급버스로 교체할 수 없고
추가로 투입하는 것만 허용토록 규정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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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관계자는 “다양한 교통수요를
충족하는 차원에서 고급형 고속버스 도입을
추진하게 됐다”며 “기존 고속버스
이용자들에게 불이익이 가지 않도록
제한하면서 장거리·심야이동 승객의 선택폭을
넓히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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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고급버스는 KTX·국내선 여객기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한밤중에도 편하게 누워서
이동할 수 있고 버스터미널이 도심에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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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는 아울러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새벽
4시 사이 출발하는 심야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운행을 늘리고자 운임 할증규정도
손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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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에는 심야 출발버스는 요금을 10%만
할증할 수 있었는데 앞으로는 오후
10시∼다음날 새벽 2시 사이 출발은 10%,
새벽 2시부터 4시 사이 출발은 20%까지
할증할 수 있도록 개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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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새벽 2시에서 4시 사이에 출발하는
고속버스는 전국에 4대밖에 없고 시외버스는
21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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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야버스를 운행하면 비용은 1.7배가
투입되는 반면 손님은 더 적기 때문에
버스사업자들이 아예 운행을 하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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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는 새벽 시간대 요금을 조금 더
내더라도 운행 횟수를 늘려달라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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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는 일반 시외버스도 우등형을
운영하기로 하고 버스업자들과 연내 도입을
협의하고 있다. 우등형 시외버스 요금은
일반보다 최대 30%를 더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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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국토부가 비즈니스 수요 등을 고려해
도입한 고급택시는 이달 중 서울시내에서
시범운행을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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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택시는 벤츠 등 2천800㏄ 이상
리무진급 승용차로 택시임을 나타내는 노란색
번호판을 제외하면 일반 승용차와 외관이
똑같고, 예약콜제로만 운영된다.
<일본의 고급형 고속버스 사진: 국토교통부 제공>
noano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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