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는 한국땅인가?’ 질문에 일본 땅이라고 답한 한덕수 총리 (+해프닝)

2023년 4월 5일   신정훈 에디터

한덕수 총리, 국회 대정부 질문 독도 관련 답변 잘못 발언

국회 대정부 질문 독도 답변 한덕수 총리

한덕수 국무총리가 ‘독도는 우리 땅인가’라는 질문에 “절대로 아니다”라고 대답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한 총리는 5일 국회 교육·사회·문화 부문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의원들 질의를 받았다. 대일 외교 관련 질의를 준비한 맹성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먼저 한 총리에게 “독도는 우리 땅이 맞느냐”고 물었다.

한 총리는 순간 “절대로 아닙니다”라고 답했고 맹 의원은 놀라 “예?”라고 되물었다. 장내에서는 웃음소리와 함께 술렁이는 분위기가 감지됐다.

한 총리는 3초가 지나고서야 고개를 좌우로 흔들면서 “아, 아니요. 죄송합니다. 절대로 일본의 영토가 아닙니다”라고 말을 정정했다. 답을 들은 맹 의원은 “우리 땅 맞죠?”라고 물었고 한 총리는 고개를 숙인 뒤 작은 목소리로 “네, 죄송합니다”라고 말했다.

한일 강제징용 관련 정부 두둔한 한덕수 총리

국회 대정부 질문 독도 답변 한덕수 총리

맹 의원은 “우리 땅 맞죠”라고 확인한 뒤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찬성하느냐”고 물었다.

한 총리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애매한 답을 내놨고, 맹 의원은 “반대하시는 거 맞죠”라고 재차 물었다. 한 총리는 “국민 건강과 안전을 우선한다면, 국제적으로 판단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맹 의원은 앞서 일제 강제징용 문제를 두고 “한일 관계 막는 돌덩어리”라며 실언을 한 총리 발언을 되돌려주기도 했다. 맹 의원은 “독도, 후쿠시마 원전수, 교과서 왜곡은 한일 관계 미래를 막는 큰 돌덩어리”라며 “돌덩어리 치워야 되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한 총리는 “교과서 문제는 윤석열 대통령의 이번 대일 외교와 직접 관련이 있다고 보기 어렵지만, 외교채널 통해 강력 항의했고, 시정이 이루어지도록 협의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c)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유튜브 JTBC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