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누티비 서비스 종료 발표하며 운영자가 남긴 정신나간 발언 수준

2023년 4월 14일   김주영 에디터

누누티비 결국 전방위 압박에 서비스 종료..운영자 ‘정상 서비스’한 것처럼 발언한 태도 논란

누누티비 전방위 수사 처벌 압박에 결국 서비스 종료 선언
누누티비 서비스 종료 발표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도미니카공화국에 서버를 둔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 ‘누누티비’가 정부의 일일 주소 차단 등 전방위 압박에 결국 서비스 종료를 선언했다.

누누티비는 13일 공지사항을 통해 “걷잡을 수 없는 트래픽 요금 문제와 사이트 전방위 압박에 의거 심사숙고 끝에 서비스 종료라는 결정을 내리게 됐다”고 밝혔다. 서비스 종료 시점은 14일 0시로 고지됐다.

2021년 개설된 누누티비는 국내외 유료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신작 콘텐츠가 공개되는 즉시 스트리밍해 문제가 됐다.

불법 콘텐츠 대응 기구인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가 URL(인터넷주소) 차단에 나섰지만 누누티비는 도메인 변경 등 수법으로 운영을 지속해왔다.

누누티비 전방위 수사 처벌 압박에 결국 서비스 종료 선언
누누티비 섭종

영상저작권보호협의체가 추산한 누누티비 내 콘텐츠 조회수가 지난달 기준으로 18억회를 훌쩍 넘기고, 최근 흥행한 넷플릭스의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 ‘더글로리’와 ‘길복순’도 무단으로 스트리밍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비판 여론은 더욱 커졌다.

이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직접 매일 URL 차단에 나서고 국회에서 정보통신망법 개정안이 발의되는 등 전방위 압박이 이뤄지자 누누티비는 결국 서비스 종료를 선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