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종했다며..” 누누티비 운영자 만든 것처럼 보이는 제2의 사이트 발견했다

2023년 4월 14일   김주영 에디터

‘서비스 종료’ 선언한 누누티비 운영자 쉽게 물러나지 않고 제2의 사이트 개설?

누누티비 전방위 수사 처벌 압박에 결국 서비스 종료 선언
누누티비 서비스 종료 발표

넷플릭스 더 글로리, 영화 스즈메의 문단속, 존윅4 등 신작 콘텐츠들을 무단으로 배포하며 논란이 된 누누티비 서비스 종료 소식이 전해졌다. 누누티비 운영자는 14일 자정 누누티비 사이트 주소 접속시 뜨는 팝업 공지를 통해 섭종 소식을 알렸다. 하지만 누누티비 운영자가 개설한 것으로 ‘추정’되는 제2의 누누티비 불법 사이트들이 여러곳 발견돼 한동안 논란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누누티비 운영자 A 씨는 공지를 통해 “지금까지 누누를 이용해주신 모든 분들께 안타까운 소식을 전해 드리게 되어 마음이 무겁다”라고 말하며 “2021년 6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후 트래픽 비용 문제와 전방위 수사 압박을 못 이겨 서비스 종료 결정을 내렸다”라고 밝혔다.

최근 누누티비를 향한 정부와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등 유료 OTT 서비스들의 수사는 거세진 바 있다. 누누티비로 인해 유료 OTT들이 입은 손실액만 무려 5조에 가깝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문제는 심각했고, 결국 경찰이 나서 누누티비 운영자 체포와 처벌 수사에 박차를 가한 결과로 보인다.

누누티비 전방위 수사 처벌 압박에 결국 서비스 종료 선언
누누티비 섭종

누누티비 같은 사이트들 현재 늘어나고 있어..누누티비와 유사성 매우 흡사

하지만 누누티비와 같은 제2의 불법 사이트들은 누누티비 섭종 후에도 상당히 많이 개설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그 중 T 사이트의 경우에는 누누티비 운영자가 사이트를 운영했던 방식과 매우 흡사해 누누티비 운영자가 개설한 것이 아니냐는 추정이 나오기도 한다.

누누티비 운영자 서비스 종료 누누티비 같은 제2의 사이트 개설 의혹
누누티비 같은 사이트

T 사이트의 경우에는 누누티비가 사이트 홈페이지에 걸어뒀던 불법 토토 및 도박 사이트 광고를 똑같이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누누티비에 올라가 있는 무단 배포 콘텐츠들이 똑같이 올라가 있었고, 누누티비 운영자처럼 해외에 서버를 두고 텔레그램으로만 소통 창구를 만들어 놨다는 점 역시 매우 유사하다.

누누티비 운영자 서비스 종료 누누티비 같은 제2의 사이트 개설 의혹
누누티비 운영자 개설 추정 사이트

아울러 누누티비 사이트 막힘 현상 발생시 지속적으로 우회 주소로 서비스를 유지했던 것처럼 T 사이트 역시 사이트가 막힐시 텔레그램을 통해 ‘우회 주소’로 서비스를 운영하고 공지하고 있다는 점 역시 흡사해 누누티비 운영자가 만들어 놓은 제2의 사이트가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누누티비 운영자 서비스 종료 누누티비 같은 제2의 사이트 개설 의혹
누누티비 운영자 개설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이트

그러나 현재 누누티비 운영자가 실제 T 사이트의 운영자와 동일 인물인지는 알려진 바가 없어, 경찰 수사를 통해 누누티비 운영자가 체포된다면 누누티비와 같은 제2의 사이트들 문제도 해결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김주영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