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만 유튜버 슈카월드 도 넘은 ‘페미용어’ 사용, 결국 사과문까지 올렸습니다

2023년 4월 18일   박지석 에디터

200만 유튜버 슈카월드 페미용어 자막논란 점화

슈카월드 드릉드릉 슈카월드페미 슈카월드논란 슈카월드 사과문
슈카월드 드릉드릉

경제, 뉴스, 사화 등 다양한 컨텐츠를 다루며 대중들에게 사랑을 받는 인터넷 방송인 ‘슈카월드’가 자막 논란에 입장문을 냈다. 슈카월드의 방송 중 ‘남혐’으로 비춰질 수 있는 자막이 나왔고 이에 대해 사과문을 낸 것이다.

지난 17일 온라인 인키 커뮤니티 에펨코리아 (이하: 팸코)에서는 ‘슈카 드릉드릉에 대한 입장문’이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많은 누리꾼의 관심을 받았다.

해당 게시물은 같은 날 슈카월드의 방송 중 ‘드릉드릉’이라는 자막을 사용해 이에 대해 사과 및 수정을 하겠다는 슈카월드의 입장문을 담고 있다.

슈카월드 페미용어 논란 심해지자 사과문 업로드

슈카월드 드릉드릉 슈카월드페미 슈카월드논란 슈카월드 사과문
슈카월드 사과문

슈카월드는 해당 방송의 댓글란을 통해 “오늘 업로드된 수정 이전 영상 중에 부적절한 용어가 자막으로 포함되어 있었습니다”라며 “자막 작업 이전 영상만 검수하고 자막 작업 후 영상을 검수하지 못하여 사전에 미리 막지 못한 점 죄송합니다”고 사과의 뜻을 전했다.

이어서 “해당 자막은 자막 작업을 처음 처리해본 신입 직원 분의 실수로 노출되었으며, 향후에는 작막 작업 후 영상도 사전 검수하는 직원을 배치하여 불상사를 미리 막도록 하겠습니다”고 말하며 앞으로 이 같은 일을 방지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슈카월드는 “모두를 만족시켜드리는 영상이 도지 못하더라도 누가 봐도 기분 나쁘지 않을 영상을 만들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부적절한 단어의 사용으로 마음이 상하셨을 모든 분들에게 다시 한 번 죄송합니다”고 다시 한 번 사과의 뜻을 밝혔다.

슈카월드 ‘드릉드릉’ 자막 논란 누리꾼들 수 많은 댓글 남겨…

슈카월드 드릉드릉 슈카월드페미 슈카월드논란 슈카월드 사과문
드릉드릉 나무위키

드릉드릉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크게 자꾸 울리는 소리를 나타내는 단어지만 인터넷에서는 남성혐오 표현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여초 커뮤니티 여성시대, 트위터, 투디갤, 워마드 및 SNS 등지에서 ‘드릉드릉’ 유행어를 남성혐오적 맥락으로 사용한 게시글들이 알려지면서 해당 단어가 남성혐오 용어라는 논란이 점화되었다.

이 같은 여초 커뮤니티의 맥락에서 뜻은 ~하고싶어 안달난상태, ~하려고 준비하는상태, ~하려고 시동건다 를 뜻하는 단어로 사용된다.

누리꾼들은 현재 슈카월드의 자막 논란에 “신입아… 그렇게 티를 내야만 했냐?”, “나도 편집자 생활 해봤지만, 이건 실드를 쳐줄래야 쳐줄수가 없다”, “아니 현실에서 아무도 안 쓰고 여시언냐같은 페미들끼리 쓰는 단어를 왜 자꾸 유행어인거 마냥 쓰냐?” 등 많은 댓글을 달았다.

슈카월드 드릉드릉 슈카월드페미 슈카월드논란 슈카월드 사과문
슈카월드

박지석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유튜브 ‘슈카월드’,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