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 매체 “문빈 극단적 선택은 모두 K팝 시스템 때문이다”

2023년 4월 20일   박지석 에디터

유명 외신 매체들 아스트로 문빈 극단적 선택 이유로 K팝 시스템 언급

문빈 외신 극단적선택 문빈 동생 문빈 인터뷰
문빈 사망 소식을 전하는 외신

아스트로 멤버 문빈이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난 가운데, 외신들의 다소 맥락과 맞지 않는 인터뷰들이 화제가 되는 중이다. 외신의 몇몇 인터뷰는 세상을 떠난 문빈에 대해 애도를 표하는 것이 아니라 K팝 스타들을 죽음으로 몰아넣은 것이 혹독한 시스템 때문이라는 뉘앙스의 보도를 냈다.

영국 가디언지 또한 팬들의 안타까운 반응을 전하며 설리, 구하라, 샤이니 종현, 백퍼센트 민우 등을 언급했다. 해당 매체는 “K팝 스타들은 보통 10대 초중반의 어린 나이에 기획사에 의해 선발돼 혹독한 보컬, 댄스 훈련으로 하루하루를 보내며 엄격한 통제 속에 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뉴욕타임즈 또한 문빈의 사망 소식을 전하며 “20대 한국 연예인들이 잇따라 사망한 사건 중 가장 최근에 발생한 사건이다. 2019년, 두 명의 K팝 스타들의 죽음은 한국의 가장 인기 있는 문화 수출품의 문제점을 생각하게 만들었다”고 언근하기도 했다.

그러나 미국 빌보드와 포브스는 이번 사건의 개요를 보도하면서도 문빈 씨가 아스트로 및 아스트로 유닛 문빈&산하로서 남긴 발자취와 성적을 집중 조명했다. 특히 포브스는 “그의 팬과 동료 아티스트들이 재능 있는 가수이자 퍼포머로서의 기억을 서로 나누고 있다. 소셜 미디어에 슬픔이 넘쳐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19일 아스트로 문빈 자택에서 극단적 선택 추정

문빈 외신 극단적선택 문빈 동생 문빈 인터뷰
연합뉴스 문빈

한편 경찰에 따르면 문빈은 19일 오후 8시 10분경 서울 강남구 자택에서 사망한 상태로 매니저에 의해 발견됐다. 경찰은 문빈 씨의 사망에 특별한 범죄 혐의점을 찾지 못했으나 정확한 사망원인 파악을 위해 조사 중이다.

현재 문빈의 유서는 발견되지 않았으며 경찰 관계자 또한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이지만 정확한 사망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 부검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아스트로 소속사 판타지오 문빈 극단적 선택 추모

문빈 외신 극단적선택 문빈 동생 문빈 인터뷰
문빈 라방

소속사 판타지오는 이날 공식 팬 카페에 올린 공지사항을 통해 “아스트로의 멤버 문빈이 갑작스럽게 우리의 곁을 떠나 하늘의 별이 됐다”며 “오랜 시간 함께해 온 아스트로 멤버들과 저희 판타지오 동료 아티스트 및 임직원 모두 너무나도 큰 슬픔과 충격 속에 고인을 마음 깊이 애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 누구보다 항상 팬들을 사랑하고 생각했던 고인의 마음을 잘 알기에 더 비통할 따름”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2016년 그룹 아스트로로 가요계에 데뷔한 문빈은 메인댄서와 서브보컬을 맡아 활발하게 활동해왔다. 또 유닛 문빈&산하를 결성해 올해 1월 세 번째 미니음반 ‘인센스'(INCENSE)를 내기도 했다. 문빈의 여동생은 걸그룹 빌리의 문수아다.

문빈은 올해 1월 신보 발매 당시 “우리의 음악을 향에 비유해 이 음악을 듣는 사람들을 모두 행복하게 만들어주겠다는 마음을 담았다”며 팬들에 대한 애정을 숨기지 않았다.

문빈의 빈소는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발인은 22일이다.

판타지오는 “유가족의 뜻에 따라 장례는 가족 친지들과 회사 동료들이 참석해 최대한 조용하게 치를 예정”이라고 전했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빈 외신 극단적선택 문빈 동생 문빈 인터뷰
문빈

박지석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연합뉴스, 판타지오,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