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 당한 아이유측 “표절이라 말한 사람들 전부 감옥 가게 만들겠다”

2023년 5월 10일   박지석 에디터

아이유 경찰측 고발당하자 누리꾼 전면전 예고

아이유

가수 아이유가 음원 표절 혐의로 경찰에 고발당한 상황 소속사가 역고소를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서울 강남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8일 아이유가 다른 아티스트의 음원을 표절해 저작권법을 위반했다는 내용의 고발장이 접수됐다고 밝혔다.

고발 대상이 된 곡은 ‘분홍신’, ‘좋은날’, ‘삐삐’, ‘가여워’, ‘부'(Boo), ‘셀러브리티'(Celebrity)로 총 6곡이다. 이 중 ‘셀러브리티’는 아이유가 작곡에, ‘삐삐’는 아이유가 프로듀싱에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유 인스타그램

이에 대해 아이유의 소속사 이담엔터테인먼트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현재 정식으로 수사기관으로부터 연락받지 못했으며 기사를 통해 고발 사실을 처음 인지했다”며 “고발장 내용을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아이유에 대한 표절 의혹은 그간 온라인을 중심으로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번에 고발 대상이 된 ‘분홍신’은 발매 당시인 2013년에도 해외 뮤지션 넥타(Nekta)의 ‘히어스 어스'(Here’s Us)와 멜로디 일부가 유사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그러자 당시 아이유의 소속사였던 로엔엔터테인먼트는 “둘은 완전히 다른 노래”라고 부인하며 “멜로디는 유사하게 들릴 수 있으나 코드 진행이 전혀 다르다”고 해명했다.

이후 잠잠해진 듯했던 아이유의 표절 의혹은 지난해 가요계 전반에 표절 논란이 불거지면서 덩달아 다시 불이 붙었다.

아이유 연합뉴스

유튜브 등을 중심으로 아이유의 곡과 해외 및 국내 아티스트의 곡을 비교하며 표절을 주장하는 영상이 여러 차례 올라오며 누리꾼 사이에서 관심을 끌었다.

이런 주장에 무대응으로 일관하던 소속사 이담엔터테인먼트는 이날 이번 고발과는 별개로 “그간 표절 의혹을 제기한 온라인 게시글 등에 대해 허위 사실 유포로 수사기관에 고소장을 제출한 상태”라고 밝히며 본격적인 대응을 예고했다.

소속사는 “최근 아이유와 관련해 온라인 커뮤니티, SNS, 유튜브 등에 표절 의혹 게시글과 근거 없는 루머를 담은 유인물이 배포된 사실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며 “해당 의혹이 제기된 시점부터 수집된 증거를 토대로 수사기관에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허위 사실을 기반으로 한 무분별한 고발과 가해 등 범죄 행위에 강력한 대응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이유 연합뉴스

박지석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연합뉴스, 이담엔터테인먼트, K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