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트위치 한국 서비스 종료

2023년 12월 6일   김주영 에디터

인터넷 방송 3대 플랫폼 중 한 곳이었던 트위치, 한국 서비스 결국 종료

아프리카TV, 유튜브와 함께 대한민국 3대 인터넷 방송 플랫폼인 트위치가 결국 한국 철수를 결정했다. 트위치는 2024년 2월 27일 부로 한국 서비스 종료를 한다고 발표했다.

댄 클랜시 트위치 최고운영책임자(CEO)는 “트위치는 한국 시간 기준 2024년 2월 27일부로 한국에서 사업 운영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며 “한국에서 트위치를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이 심각한 수준으로 높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비용 절감을 통해 한국에서 운영을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화질 관련해 P2P 모델을 도입해 테스트 했고, 최대 화질을 720p로 조정했다”며 “이런 노력으로 비용을 다소 절감할 수 있었으나 대부분의 다른 국가에 비해 10배가 더 높은 한국의 네트워크 수수료로 인해 더 이상 운영이 불가능한 상황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또 댄 CEO는 “스트리머들과 그들의 커뮤니티에게 아프리카TV나 유튜브 등과 같은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인지하고 있다. 따라서 커뮤니티 이전이 순조롭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우리는 스트리머들이 트위치 서비스 내에 알림 기능(Onsite Message)을 활용하고 타 서비스들로 연결되는 링크를 게재할 수 있도록 지원하려 한다”며 “더불어 타 서비스들에 커뮤니티를 이전하기 위하여 도움을 드릴 수 있을만한 사항이 있는지 해당 업체들과 논의를 진행할 예정으로, 관련하여 진행 사항이 있으면 알려드리겠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댄 CEO는 “이번 결정이 매우 어렵고 힘든 결정이었다. 트위치 직원 모두가 몹시 안타까워하고 있다”며 “그동안 훌륭한 트위치 커뮤니티를 구축하신 여러분의 노고에 무한한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김주영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