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당신이 버려야 할 15가지 습관

2015년 10월 19일   정 용재 에디터

untitled1

출처: LifeHack


‘좋은 사람’이라는 말만큼 애매모호한 게 있을까? 하지만 매년 새해가 되면 우리는 더 좋은 사람이 되고 싶다는 다짐을 끊임없이 하곤 한다. 최근 美 온라인 매체 LifeHack이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당신이 버려야 할 20가지 습관’을 소개했다. 그 중 15개를 소개한다. 만약 아래의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하나하나 고쳐 나가는 것을 추천한다.

 

1. 지각하기

친구를 기다리는 건 못 참으면서, 친구를 기다리게 한 적은 많지 않은가? 여행이나 일정을 계획할 때, 충분한 시간을 둬서 약속 시간에 먼저 도착하는 미덕을 보여라. 친구, 가족, 회사 동료들이 모두 고마워 할 것이다.

 

2. 대화 도중 문자하기

누군가와 대화할 때, 그 사람이 당신에게 알맞은 존중을 보내주면 좋을 것이다. 하지만 대화 도중 문자하는 건 “너와 얘기할 마음이 없다”라는 걸 보여주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1

출처: (이하) Getty Images Bank

3.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기

자기 관점으로만 모든 걸 보려고 하는 사람들은 부담스러울 때가 많다. 주위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도와줄 건 없는지 물어보아라. 아마 당신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어할 거다.

 

4. 거짓말하기

관계를 끊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거짓말하는 것이다. 우리가 종종 말하는 ‘착한 거짓말’도 때로는 신뢰를 깨뜨리는 요인이 될 수 있다. 항상 사실만을 얘기해라. 당분간은 아프겠지만, 결과적으로 당신을 존중하고 더 믿을 수 있게 될 것이다.

2

5. SNS 중독

내가 얼마나 아픈지, 오늘 무엇을 먹었는지, 화장실을 몇 번 갔는지… 미안하지만, 모든 사람이 당신의 일거수일투족을 알고 있을 필요는 없다. SNS뿐만 아니라, 대화를 할 때도 당신의 모든 것을 알려 주려는 강박에서 벗어나라.

 

6. 밤 늦게 TV보면서 야식 먹기

좋은 사람과는 상관없어 보인다고? 이 습관은 당신의 건강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잠에 들기 바로 직전 무언가를 섭취하면 몸의 생체 리듬이 깨지게 되고, 잠자는 패턴 또한 바뀔 수 있다. 또 수면 시간이 줄어들수록 더 괴팍하게 바뀌어 가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3

7. 1차, 2차, 3차… 폭음하기

몇 잔 정도 입에 축이는 건 괜찮다. 하지만 술이 쭉쭉 들어갈수록 안 좋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아프기 시작하고, 쪽팔리고, 친구들은 또 힘들게 취한 당신을 집까지 데려다 주어야 한다.

 

8. 아침 거르기

아침을 먹는 건 의사들이 말하는 건강 팁에 항상 포함될 뿐만 아니라, 실제로 활기찬 하루를 시작하는 데에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꼭 5-10분 정도 여유를 가지고 일어나서 아침을 먹어라.

 

9. 신용카드 늦게 지불하기

신용카드 지불 청구서는 가슴 아프지만, 피할 수 없는 것들 중 하나이기도 하다. 돈을 늦게 낸다면 부가적으로 돈을 더 내야 할 위험이 있을 뿐만 아니라, 당신의 신용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10. 돈 빌리기

돈이 부족한 것만큼 슬픈 게 있을까? 하지만 남에게 돈을 빌리고, 이를 제때 갚지 않는다면 관계에 골이 생길 수 있다. 또 완전히 갚기 전까지 계속 이에 대한 부담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예산을 꼭 알맞게 조절해서 쓰길 바란다.

4

11. 은퇴 후를 위한 저축하지 않기

물론 이 습관은 몇 년, 혹은 몇 십 년 후에야 그 영향을 알게 되겠지만, 은퇴 후를 위한 자금을 모아두는 건 어쩌면 당신이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하는 일 중 하나일 수 있다. 저축을 통해 미래에 대한 걱정을 조금 줄이고, 이로 인해 나중에도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한 노력을 할 수 있을 것이다.

 

12. 뒷담화하기

성경에는 “입이 근질근질하여 못 견디는 자는 툭하면 남의 비밀을 옮기지만, 속이 깊고 믿음직한 사람은 그 비밀을 잘 지킨다”라는 말이 있다. 누군가를 뒤에서 욕하는 것은, 그 사람의 신뢰를 저버리는 것이지만, 동시에 뒷담화를 듣고 있는 사람들에게 “나는 언제든지 배신할 수 있다”라는 걸 보여주는 행동이다.

5

13. 병 걱정하기

우리는 가끔씩 아프다. 몇몇은 장기적인 병으로 고통 받기도 한다. 하지만 이를 우리 삶을 조종하는 요소로 여길 필요는 없다. 어떻게 하면 병을 이겨낼 수 있을지 우선 고민하고, 자신이 처한 상황을 과장되게 생각하지 마라.

 

14. 불평하기

자신의 삶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무엇이 틀렸는지에 집중하고 긍정적인 부분을 깡그리 무시해버린다. 이런 삶의 태도를 버려라. 곧 사람들이 당신과 대화하기 위해 몰려들 것이다.

 

15. 흡연하기

흡연은 당신의 건강에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의 건강까지 해친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