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테러] 쿠란도 안 읽던 자폭테러女 ‘술고래에 파티광’

2015년 11월 20일   School Stroy 에디터

AKR20151120098500009_01_i

가족 “6개월 전 극단주의에 빠져 얼굴 가리기 시작…테러 이틀 뒤 통화”
페이스북에 샤를리 테러 공범 여성 동경하며 “시리아에 간다” 포스팅

(서울=연합뉴스) 권수현 기자 = 파리 테러 주요 용의자로 경찰 검거작전 도중 자폭한 아스나 아이트불라센(여·26)은 불과 몇 개월 전에 극단주의 이슬람교에 빠져든 것으로 보인다.

마약 관련 전과기록이 있기는 했지만 가족과 이웃들은 그가 명랑하고 쾌활한 성격에 음주와 파티를 즐겼다고 증언했다.

19일(현지시간) 더타임스와 인디펜던트, 가디언 등 영국 신문들과 AP, AFP 통신 등에 따르면 아이트불라센은 모로코계 이민자 가정 출신으로 1989년 파리 근교 클리시 라 가렌에서 태어났다. 10대 시절에는 한동안 동부 독일 접경도시 크로이츠발트에서 살았다.

부모는 1973년 일자리를 찾아 모로코에서 프랑스로 이주했으며 아이트불라센이 성년이 되기 전에 이혼했다.

아이트불라센에겐 언니 1명과 남자 형제 2명이 있었다. 부모가 이혼한 뒤 어머니와 파리 근교에서 살았지만 크로이츠발트에 사는 아버지와도 종종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한때 양부모에게 맡겨지는 등 복잡한 가정환경 속에 자란 아이트불라센은 동부 메스에서 대학을 다녔고 2012년에는 생드니 서북쪽 에피네쉬르센에 있는 건설회사에서 일하기도 했다.

아이트불라센의 가족과 지인들은 그가 쿠란을 읽거나 모스크(이슬람교 사원)에 예배를 드리러 간 적도 거의 없으며 오히려 술고래에 담배를 피우고 나이트클럽에 놀러다니기를 즐겼다고 회고했다.

이웃들은 그가 마약 거래를 하는 친구들과도 어울렸다고 말했다. 경찰은 실제로 마약 밀매 사건과 관련해 아이트불라센을 추적하고 있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이웃들은 그러나 그가 쾌활한 성격이었다고 회고했다.

크로이츠발트의 한 이웃은 “외향적이고 약간 멍하긴 했지만 명랑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이웃도 “챙 넓은 모자를 즐겨 쓰고 다녀 ‘카우걸’이라는 별명으로 불렸다. 전혀 자폭테러범처럼 보이지 않았고 술도 많이 마셨다”고 전했다.

아이트불라센의 최근 거주지인 파리의 이웃은 “남자아이처럼 청바지나 운동화, 운동복 차림으로 다니다가 최근부터 갑자기 독실한 이슬람교도처럼 얼굴을 모두 가리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가족들도 ‘불량 신자’에 가까웠던 아이트불라센이 6개월 전부터 얼굴을 가리는 ‘니캅’을 쓰는 등 갑자기 극단주의 이슬람교에 심취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전했다.

그의 남자 형제인 유수프는 “아스나는 이슬람교 공부에 관심이 없었다. 쿠란을 읽는 걸 본적도 없다”며 “늘 전화기를 붙잡고 페이스북이나 모바일 메신저만 들여다봤고 모든 것에 대해 불평불만을 쏟아냈다”고 더타임스에 말했다.

그는 또 테러 이틀 뒤인 15일 저녁 아이트불라센과 전화통화를 했다면서 “살기를 포기한 사람같이 들려서 행동을 똑바로 하고 옷차림도 너무 엄격히 할 필요 없다고 충고했다”며 “수요일 아침에 TV뉴스를 보고 그가 자폭테러범인걸 알았다”고 말했다.

아이트불라센은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에도 극단주의 성향을 나타냈으며 특히 지난 1월 파리 연쇄테러의 공범인 하야트 부메디엔에 대한 동경심을 드러냈다고 가디언은 보도했다.

이 신문은 아이트불라센이 머리에서 발끝까지 가리는 긴 옷을 입고 찍은 사진을 올리면서 “곧 터키를 거쳐 시리아로 가겠다”는 글을 남겼다고 전했다.

프랑스 정보당국은 마약 사건과 관련해 아이트불라센의 휴대전화를 감청하고 있었으며 테러 이후 추가로 감청 허가를 얻어 생드니의 은신처를 찾아냈다.

프랑스 경찰은 이후 아이트불라센의 어머니와 아버지의 집도 수색했다.

아이트불라센의 어머니는 뉴스로 방송된 생드니 검거현장 녹음에서 딸의 목소리를 바로 알아차렸다며 AFP와의 인터뷰에서 딸이 “(극단주의에) 세뇌당한거 같았다”고 덧붙였다.

한편 AP통신은 아이트불라센이 테러 총책 압델하미드 아바우드(28)와 사촌이라고 언급했으나, 아프리카계 프랑스인 청년층 사이에서 ‘사촌’이 혈연으로 묶이지 않은 가까운 친구를 뜻하기도 하다면서 둘이 친척이 아닐 수도 있다고 전했다.

inishmor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