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나긴 인연을 끊기 위한 9개의 단계

2015년 11월 23일   정 용재 에디터

zeevl3yjj
출처 : 영화 ‘연애의 온도’ 스틸컷


처음에 당신이 사랑에 빠질 때, 연인과의 관계에 대한 당신의 열정은 끝이 없다. 지금의 연인이 당신의 미래 배우자인지 잠깐 동안의 썸녀인지는 모른다. 그래도 당신은 지금 행복감을 느낀다.

하지만 불행히도 이런 감정은 오래 가지 않는다. 때때로, 모든 인간관계는 두 가지 상황에 놓이게 된다. 진도를 더 나가거나 아니면 거기서 멈추거나.

이 상황이 닥치면 사람들은 연인과의 관계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고 자신의 미래를 함께할 수 있는지 판단하게 된다. 이 때 사람들은 힘들다. 종종 연인과 헤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당신이 연인과의 관계로 더 이상 행복하지 않다면, 다른 사람을 좋아하게 됐다면, 설렘이 사라진 것 같다면, 솔직하게 말하고 관계를 끝내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두 사람이 서로의 관계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면, 그 관계를 끊는 건 매우 고통스러울 것이다.

그럼에도 관계를 끊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21일 치트시트(CheatSheet)에서 소개하는 다음의 단계를 밟아가면서 뒤끝 없이 끝낼 수 있도록 하자.

2015-11-23 15;47;41
출처 :  KBS ‘오 마이 비너스’


1. 현실적으로 생각하라

기나긴 인연을 끊는 건 힘들다. 당신이 연인과 대화할 때, 이별을 준비할 때, 이별을 했을 때 다가올 감정의 기복에 대비하라.

당신이 지금의 연인을 처음부터 원하지 않았더라도, 나와 가까이 있던 사람을 모른척하는 건 어렵다. 당신의 연인이 이별에 대해 생각도 하지 않고 있다면, 그 과정은 더더욱 어려울 것이다. 그 과정이 어떻게 진행될지 현실적으로 생각해보고 이별하는 순간에 대비하라.

 

2. 계획을 짜라

당신이 편안하게 느끼고, 오랫동안 대화할 수 있는 장소를 정해라. 공공장소나 시간제한이 있는 장소는 가급적 피해야 한다. 당연한 말이지만, 절대, 절대, 절대 전화나 이메일, 문자, SNS 등의 방법은 쓰지 마라. 연인과 마주하고 이야기할 용기를 가져라

3. 평정심을 유지하라

당신이 당신의 잘못이나 연인의 잘못 때문에 이별하게 되더라도, 이별하는 시간은 화를 내거나 맘 상하는 때가 아니다. 대화를 하기 전 평정심을 찾을 때까지 기다려라.

서로에 대한 존중이 거의 사라졌어도, 당신은 기나긴 인연을 우아하게 끝내야 한다. 그 시간에 소리를 지르거나 욕을 하는 일이 있어선 안 된다. 평정심을 찾고, 합리적으로 행동하고 말해라.

2015-11-18 16;56;00
출처 : MBC ‘그녀는 예뻤다’


4. 솔직해져라

대화를 할 때, 당신이 왜 관계를 끝내려 하는지 솔직하게 말해야 한다. 연인에게 치사해질 필요는 없지만, 당신이 왜 관계를 더 지속할 수 없는지 당신의 연인도 제대로 알 필요가 있다.

이별의 이유가 당신이 인생에서 연인과 다른 것을 추구하기 때문일 수도 있고, 서로 너무 거리가 떨어져있기 때문일 수도 있다.

연인에게 그동안 당신이 고마웠던 점을 모두 말해주되, 이별하는 이유는 확고하게 말해야 한다. “난 내 일에 집중해야 할 것 같아”나 “네 잘못이 아니야, 내 잘못이야”같은 뻔한 말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다들 그게 진짜 이유가 아니라는 건 알고 있다. 게다가 그렇게 말하면 당신의 연인은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에 대해 계속 생각하게 된다.

5. 뚝심있게 밀고 나가라

당신이 이별을 말할 때, 당신의 연인은 당신을 설득하려 하고, “후회할거야”라고 말하고, 울고, 한번만 다시 생각해달라고 할 것이다. 당신이 대화를 끝내지 못하도록 계속 따라다닐 것이다.

결과가 어떻게 됐든, 당신의 생각한 이별의 이유를 머릿속에 새겨라. 설득 당하거나 후회하는 것처럼 보여서는 안 된다. 당신이 왜 이별을 생각했는지 그 이유를 떠올리고, 계속 그 이유를 상기하라.

6.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말할지 정하라

관계가 끝났으면, 당신은 친구들과 가족에게 이를 어떻게 말해야 할지 정해야 한다. 바로 몇몇 사람들에게 말할지, 좀 시간을 뒀다가 사람들에게 말할지 연인과 논의하라. 논의할 때는 상대의 생각을 잘 받아주도록 한다. 다만 이별이 일시적이지 않다는 점은 분명히 해야 한다.

2015-09-22 15;59;26
출처 : KBS ‘연애의 발견’


7. 다시 어떻게 나아갈지 생각하라

연인을 제외한 다른 사람과 당신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해봐라. 아니면 당신 스스로 몇 가지 가이드라인을 정해라. 이 기간 동안 술 마시고 연인에게 문자를 하거나 전화해선 안 된다. 당신이 설치한 소셜데이팅 앱에서 연락이 오지 않는다고 이별하기로 했던 마음을 바꿔먹어도 안 된다.

이별하면서 많은 고생을 해서라도, 당신과 ‘전’ 연인 모두 행복하기 위해서라도 당신은 깔끔한 이별을 원할 것이다. 깔끔한 이별을 원한다면, 그 사람과 친구로 남는다는 생각은 안 하는 것이 좋다.

서로의 인생에 계속 남아있는다면 지금까지 한 모든 이별의 행동들이 수포로 돌아갈 수 있다.

8. ‘전’ 연인에 대해 뒷담하지 마라

당신이 연인과 안 좋은 이유로 헤어졌다고 해도, ‘전’ 연인에 대해 뒷담은 하지 마라. 당신과 가까운 친구들, 가족들에게 이별 사실을 말하되, 그들 앞에서 헤어진 연인에 대해 욕하거나 하면 안 된다.

좀 고상해지고, 다른 사람들에게 ‘전’ 연인에 대한 좋은 인식을 심어줘라.

9. 힐링할 시간을 가져라

어느 정도의 유혹은 분명히 있겠지만, 이별하고 나서 바로 다른 연인을 만드는 건 피해야 한다. 당신이 전에 맺었던 관계가 어떻게 됐는지 기억해보고 미래의 연인은 어땠으면 하는지 생각해보라.

이별 후 남는 시간은 자기 자신을 성찰하고 연인으로서 ‘실패했던’ 자신을 돌아보기 바란다. 그리고 이에 더해 그 시간을 자기계발을 하는데 사용해라.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