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관계를 망치는 6가지 ‘건강한’ 습관

2015년 12월 14일   정 용재 에디터

thumb

출처 : tvN ‘풍선껌’


우리는 모두 연인을 찾을 때 서류상으로 완벽한 사람을 만나길 원하고 있다. 하지만 그 완벽한 사람을 찾고 만난다고 해도, 그 사람을 알면 알수록 그의 좋은 점들이 점점 안좋게 보이기 시작한다.

최근 해외 정보 공유 사이트 치트시트에서 본인에게는 ‘건강한’ 습관일지 몰라도 연인의 눈에는 안 좋게 보일 수 있는 6가지 습관을 정리했다.

1. 건강한 먹거리만 찾는다.

1

출처 : KBS ‘오 마이 비너스’

이상한 말로 들릴 수도 있다. 하지만 너무 건강하게 먹어서 치킨이나 피자, 맥주 등을 기피할 정도라면 연인이 소외감을 느낄 수도 있다.
이렇게 건강하게 먹는 사람들은 연인이 점심이나 간식으로 먹는 핫도그나 감자튀김 같은 음식을 먹지 않도록 압박한다. 연인과 같이 가족이나 친구들과 저녁식사를 할 때 연인이 너무 까다롭게 메뉴를 고른다면, 아마 짜증이 날 것이다.

너무 건강하게만 먹으려는 습관을 의학적으로는 ‘건강식품 강박증(Orthorexia)’이라고 한다. 이 강박증이 있는 사람들은 오히려 영양소가 부족해지고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는다. 밥을 먹을 때 너무 건강만 찾는 사람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2. 지나치게 깔끔하다.

평소에 깔끔하게 하고 다니는 건 연인과 주변 사람들에게 예의상 필요하다. 하지만 당신의 연인이 자기 자신이나 당신의 위생에 지나치게 집착한다면, 그건 문제가 있다.

영국 보건 당국은 현대 지나친 위생이 고열과 습진, 천식을 불러올 수 있다고 경고한다. 몸에 좋은 병균과 나쁜 병균 모두 우리의 면역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들은 “좋은 위생이란 병적으로 깨끗한 것이 아니다. 음식을 준비할 때나 화장실을 갈 때, 재채기할 때 등 필요한 부분에서만 적당히 깔끔한 것이 좋은 위생이다.”라고 말했다.


3. 당신보다 친구를 더 높은 우선순위에 둔다.

3
출처 : MBC ‘그녀는 예뻤다’

당신이 연인보다 친구를 더 중요시한다면, 삶의 균형을 잡기는 더 쉬워질 것이다. 하지만 당신의 연인이 당신보다 친구를 더 중요시한다면, 그건 문제가 있다. 연인보다 친구를 더 우선으로 한다면, 연인과 당신은 소통의 부재에 시달릴 것이다.

친구를 중요시 한다면, 당신과 연인의 관계가 끊임없이 시험대에 오를 수도 있다. 어쩌면 관계가 아예 끝날 수도 있다. 주변 친구들의 오지랖에 끊임없이 시달려야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된다면 연인과의 관계와 마찬가지로 친구와의 관계도 위험해진다.


4.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다.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 건, 자기 인생을 안전하게 살기를 원하는 것이다. 하지만 위험을 감수하는 행동은 우리가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허핑턴 포스트의 작가 줄리 자일링거는 “우리는 위험을 안 좋게만 보고 피하려고만 한다. 하지만 몇몇 위험들은 우리에게 도움을 준다”고 언급했다.

당신이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 건, 때때로 당신이 개방적이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험을 감수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개선하려는 목표의식을 가지고 있다. 당신의 연인이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다면, 이후 결혼에 대해 이야기할 때 소외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5. 지나친 성관계

성관계는 좋은 것이다. 우리를 행복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날려주는 동시에 우리를 건강하게 한다. 하지만 지나친 성관계는 때때로 내가 왜 연인을 좋아하는지 잊어버리게 한다. 예를 들면 인성이나 성격 말이다.

배우 테리 크루스는 90일 동안 성관계를 하지 않은 결과 자신의 결혼생활이 좀 더 나아졌다고 한다. 그는 “성관계를 하지 않은 대신 계속 대화하고 안아줬다”며 “나중에는 자연스럽게 성관계 대신 대화를 하고 아내에 대해 더 알게 됐다”고 전했다.


6. 연인보다 자신만의 행복을 더 중요시한다.

6
출처 : SBS ‘너를 사랑한 시간’

연인과의 관계에서 자기 자신을 신경 쓰지 않는 행동은 피해야 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자기 자신을 지나치게 신경 써 연인을 신경 쓰지 않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당신과 연인이 더 이상 같이 있는 팀이 아니라 따로따로 떨어져 있는 개인이 된다는 것이다.

연인과 관계를 맺는 이유는 자기 자신과 다른 연인만이 원하거나 추구하는 면을 배우기 위해서이다. 당신은 자신의 행복을 연인과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연인이 원하거나 추구하는 면에 관심을 가지는 건 관계 유지에 중요하다. 연인과 관계를 맺을 때 자기 자신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연인을 등한시하면 안 된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