겸손한 사람이 성공하는 리더가 될 수 있는 7가지 이유

2015년 12월 23일   정 용재 에디터

AC7A9742

출처 : 영화 ‘변호인’


당신이 지금까지 만났던 최악의 상사를 떠올려보자. 그 상사는 왜 최악이었는가? 필요 이상으로 엄격한가? 소통을 제대로 하지 않는가? 아니면 아는 척이 심해서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는가?

이런 특징을 가진 사람들의 공통점은 겸손하지 않다는 것이다. 슬프지만, 겸손한 사람은 계속 자기 홍보를 하는 사람들에게 밀릴 수밖에 없다.

저명한 관리 연구원인 짐 콜린스는 기업을 성공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무엇이 있는가에 대해 연구해 저서를 낸 바 있다. 저서에서 그는 성공한 기업을 조사한 결과, 그 기업의 리더는 겸손함과 프로의식을 갖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렇다면 겸손함은 타고나는 것일까, 후천적으로 기를 수 있는 것일까? 최근 해외 정보공유 사이트 라이프핵에서 겸손한 사람의 7가지 특징을 조사했다. 이 특징들이 어떻게 그 사람을 성공한 리더로 만드는지 확인해보자.

 

1. 자신의 공적을 떠벌리고 다니지 않는다.

짐 콜린스는 “성공적인 리더는 겸손함과 용기 둘 다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당신이 존경하는 리더를 생각해보자. 그들이 자신의 공적을 떠벌리고 다니는가, 아니면 그를 존경할 수 밖에 없게 만드는 그만의 신념이 있는가?

역사 속에서 존경 받았던 마틴 루터 킹, 에이브러햄 링컨, 일리노어 루즈벨트 등의 리더들을 떠올려보자. 그들은 자신의 공적을 이야기하기보다 자신의 신념을 보여줬다. 그들은 정당성을 중시했고 일을 성취하기 위한 의지를 갖고 있었다.

2. 직접 자신의 손으로 일을 경험한다.

기업의 경영인들은 대개 사원 및 고객들과 가깝게 지낼 때 사업에서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다. 어떤 리더든 현장에서 일하는 사원들과 계속 정보를 공유한다면 성공할 수 밖에 없다.

의사결정이 하향식으로 되는 기업에서 뛰어난 실력을 가지고 싶다면, 사원들을 알려고 노력하라. 그리고 그들의 일을 이해하고 직접 경험해보면서 그들의 고충을 몸소 느껴보기 바란다.

우리는 스티브 잡스를 자아도취 성향이 강한 인물로 알고 있다. 하지만 그마저도 직접 자신의 손을 더럽혀가면서 겸손함을 보였다. 그는 직접 애플사에 걸려오는 몇몇 고객응대전화를 받은 적이 있다고 한다.

IE001776300_STD

출처 : 영화 ‘국제시장’

3. 주변 사람들을 고무한다.

사원을 지나치게 엄격하게 대하거나 아예 그들을 신경 쓰지 않는 리더는 사원을 신뢰하는 리더보다 성공 가능성이 적다. 반면, 겸손한 리더는 주변 사람들을 고무해 스스로 결정을 내리도록 한다.

효율적인 리더는 최고의 인재를 채용하고 그들을 신뢰한다. 인재들이 적재적소에 배치되면, 리더는 상향식 의사결정체계를 구축한다. 그래서 목표 달성을 위해 사원들이 직접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한다.

시오도어 루즈벨트는 “최고의 지도자는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들이 배치됐을 때, 그들의 업무에 간섭해서는 안된다”고 말한 바 있다.

4. 다른 사람을 쉽게 비난하지 않는다.

기업이 성공하면, 겸손한 리더는 사원들에게 그 공을 돌린다. 기업이 실패하면, 그는 자신이 직접 책임진다. 많은 리더들은 자신을 향한 비난을 수용해야 기업의 문제를 고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영업 팀의 팀장이고, 팀이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해보자. 겸손한 리더라면, 주변의 그 누구에게도 비난의 말을 쏟지 않는다. 대신 그는 자신을 비판하고 좋은 성과를 낼 방법을 찾을 것이다.

CI-189135088030295154

출처 : 영화 ‘회사원’

5. 멀리 내다본다.

겸손한 리더는 당장 오늘의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있어도 나중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그 방법을 기각한다. 기업의 주주를 달래기 위해 구조조정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이 차이는 더 극명하게 드러난다.

물론, 사원 몇몇을 해고하면 단기적으로는 비용이 줄어 주가가 올라갈 수 있다. 하지만 단기적인 주가 상승이 기업의 생산성 증가나 장기적인 주가 상승을 보장하진 않는다.

해고는 사원들에게 인격적인 상처를 주고, 남은 사원들에게 스트레스를 더 주는 결과를 낳는다. 장기적으로 생각하라. 그래야 사원, 고객, 주주들과 오랜 기간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6. 사회적 책임을 고려한다.

겸손한 리더들은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 노력한다. 스타벅스 CEO 하워드 슐츠는 “기업은 수익성과 사회적 책임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야 하며, 그 균형을 잡을 때 가장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고 전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사원들이 근무시간에 자원봉사를 하도록 장려하거나, 기부금을 모금하거나, 자원을 절약하는 것도 충분히 사회에 공헌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작은 회사라면 자선 활동도 가능할 것이다.

IE001520600_STD

출처 : 영화 ‘심플라이프’

7. 주변 사람들의 성장에 관심을 가진다.

벤자민 프랭클린은 “말만하면 잊을 것이고, 가르치면 기억할 것이고, 직접 하게 하면 배울 것이다” 라고 언급했다. 겸손한 리더들은 사원들의 업무적, 인격적 성장에 관심을 가진다.

이들은 정보를 독점하려 하지 않고, 사원들에게 정보를 공개해 각 개인들이 어떤 일을 해야 할지 알려준다. 겸손한 리더는 젊은 사원과 다음 세대의 리더들에게 거리낌 없이 투자하려 한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