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샤워를 하는 것이 당신에게 오히려 독이 되는 이유

2016년 1월 25일   정 용재 에디터

GYITYITYIGettyImagesBank_485866731_M

사진 출처:Getty Image(이하)


 

다음은 최근 라이프핵(lifehack.org)에 게재된 글로, 매일 샤워를 하는 것이 좋지 않은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누군가 ‘나는 매일 샤워하지 않는다’고 말하면 더럽게 여기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그만큼 많은 이들이 매일 같이 샤워를 한다는 것인데, 사실 이는 건강에 좋은 습관이 아니라고 한다.

캘리포니아 샌디에고 의대 피부과 박사 케이시 카를로스(Casey Carlos)에 따르면 너무 자주 샤워를 하는 것은 우리에게 좋지 않다고 한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비누와 같은 제품은 우리 몸에서 기름기를 닦아내는 역할을 하는데, 유분이 빠져나갈수록 피부는 거칠어진다. 이 때문에 케이시 박사는 겨드랑이, 발, 서혜부를 제외한 부분은 매일 비누를 사용해 닦지 말 것을 당부했다.

그렇다면 매일 같이 샤워를 하면 어떤 단점들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lips-839236_1280

 

* 우리 피부의 가장 위 층은 죽은 피부 세포로 이루어져있는데, 이것은 아래에 있는 피부층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 또한 피부 맨 위 층은 지방질과 지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 우리가 샤워를 할 때마다 이렇게 중요한 피부 맨 위층을 파괴하는 것이다.

* 샤워를 하면 할수록 손상은 심해진다

* 또한 잦은 샤워로 인해 손상된 피부층이 자연적인 유분 생산을 통해 원래대로 회복하는 시간이 줄어든다.

* 뿐만 아니라, 피부가 자라나는데 필요한 “좋은” 박테리아를 모두 없앤다. 이 박테리아는 피부조직을 보호하고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데 필요한 박테리아를 말한다.

* 머리카락에도 좋지 않다. 필요한 유분 마저 없애서 마른 상태가 되기 때문이다. 마른 두피는 비듬을 만들어 내기 쉽다. 또한 마른 상태를 없애기 위해 유분을 더 열심히 만들어 내느라 불필요하게 기름진 머리가 될 수도 있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