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이하)웹드라마 ‘야근왕 김보통’
우리는 모두 거짓말 듣는 것을 싫어한다. 아마 가장 싫어하는 성격의 사람을 꼽으라고 한다면 부정직한 사람이 1위로 뽑힐 것이다. 하지만 우리에게 거짓말을 가장 많이 하는 사람은 바로 거울 속에 있다.
그렇다. 우리 자신이 우리에게 가장 많은 거짓말을 한다. 우리는 때로 두렵고, 어색하고, 부끄럽기에 자신에게 거짓말을 한다.
자신의 삶을 최고치로 이끌어나가려면, 자기 자신에게 정직해져야 한다. 최근 해외 정보공유 사이트 라이프핵에서 자신에 대한 거짓말을 알아채는 방법을 정리했다. 읽어보고 자기 자신에게 거짓말을 했는지도 잘 모를 때 상기하자.
1. 마음과 말이 서로 맞지 않는다.
화난 감정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자신에게 ‘나는 화나지 않았다’라고 억지로 말한 적이 있는가? 모든 것이 괜찮다고 해도 눈에서는 눈물이 뚝뚝 떨어질 수 있다.
자신의 감정과 생각, 또는 말이 서로 일맥상통하지 않는다면, 이는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신호가 될 수 있다. 당신이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그 진실을 마주하면, 무엇이 문제인지 알아낼 수 있다.
자신이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알아내고 그 감정을 생산적으로 표출하라. 아플 때 아프다고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정직해야 그 상처를 치료할 수 있다.
2. 자신이 다짐한 바와 실제 행동이 다르다.
“올해는 나의 해가 될 거야. 다이어트도 하고, 돈도 모으고, 애인도 찾을 거야” 많은 사람들이 1월만 되면 이런 식으로 그 동안 원한 바를 다짐한다. 하지만 이를 현실에서 이루는 사람은 거의 없다.
당신이 다짐한대로 행동하지 않는다면, 아마 자기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게 그 이유일 것이다. 결국 목표를 이루지 못해 좌절감을 느끼게 된다.
어쩌면, 당신이 세운 목표가 진정 당신이 바라던 목표가 아닐 수도 있다. 그저 당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것을 원하기 때문에 그 수단에 대한 목표를 세웠을 수도 있다. 이럴 경우 자신의 목표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라.
3. 극단적으로 말한다.
당신은 무기력할 수도 있고, 극단적일 수도 있고, 두 성향을 모두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자신에게 좋은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자신의 건강은 전혀 생각하지 않은 채 한 가지 목표만 향해 달려간다. 합리적인 생각을 하지 않는다. 불확실한 것에 모든 것을 건다. 목표를 이루는 게 두려운 건가?
극단적으로 생각하면, 온갖 비합리적인 생각들이 머리를 스치고 지나간다. 마음은 편해질 수 있겠지만, 진정 원하는 것을 얻기는 쉽지 않다. 극단적인 생각 외 다른 가능성을 열어둬라. 새로운 생각을 받아들여라.
4. 자기 자신을 잃어버린다.
자기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는 사람들은 가끔 이렇게 생각한다. ‘나는 누구인가?’ 오랜 시간 동안 자기 자신을 속이고 살아왔기 때문에 나 자신이 누구인지 잘 모르게 된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 지도 모르게 된다.
재미없는 농담에 웃고, 가고 싶지 않은 장소에 가고, 형편에 맞지 않는 물건을 산다. 자기 자신과의 연결이 끊어졌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비위를 맞추려고 한다. 무엇이 당신을 살아있다고 느끼게 하는가? 이를 알아내야 한다.
5.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
때때로 자기 자신에게 거짓말을 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싶지 않을 때가 있다. 당신이 믿고 있는 것이 세상의 진리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다른 사람의 말을 듣지 않고 귀를 막아버린다.
다른 사람의 말을 듣지 않는 건 자기 자신에게 거짓말을 한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꼴이 돼버린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해 자신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어야 한다.
6. 자신이 틀렸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다.
무슨 일이 일어나든 그건 자신의 잘못이 아니다. 설령 자신의 잘못이라 해도 당신은 그 사실을 부정한다. 애인과 이별한 건 애인이 잘못했기 때문이다. 그 전에 사귀었던 애인들도 마찬가지다.
이런 생각에는 분명 문제점이 있다. 당신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수로부터 배워나가지 못하게 한다. 자신이 실수한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싶지 않아 계속 자기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게 된다.
인정하라. 실수를 하든 좋은 일을 하든 당신은 당신이다. 그리고 실수를 해도 상관없다. 실수에서 배우고, 성장하라. 그리고 미래에 더 나은 사람이 돼라.
7. 자기 자신을 과대평가한다.
자기 자신을 과대평가하는 당신은 준비되지 않은 일에도 잘 뛰어든다. 당신이 할 수 없을 것 같은 일을 제안 받아도 쉽게 할 수 있다고 대답한다. 자신이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이 경우, 당신은 자신의 능력이나 성격, 지식에 대해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다. 자신이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솔직하게 인정하라. 지금 할 수 없는 일은 미리 교육을 받은 후 나중에 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