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발 걷기를 하면 얻을 수 있는 8가지 효과

2016년 1월 20일   정 용재 에디터

20150211_1423645571_09422700_1

출처 : tvN ‘버디버디’


맨발 걷기는 흔히 그라운딩(Grounding)이나 어싱(Earthing)이라고도 한다. 연구원들은 맨발 걷기를 하면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통증이나 염증이 감소하고, 숙면을 취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한다.

그저 맨발로 걷기만 하는 것에 많은 건강 효과가 있다는 사실은 솔직히 믿기가 어렵다. 하지만 여기엔 과학적 근거가 있다. 지구는 음전자를 내뿜는데, 맨발로 땅을 디디면 이 음전자가 몸 속에 퍼진다는 것이다.

최근 해외 정보공유 사이트 라이프핵에서 ‘맨발 걷기로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해 정리했다. 생각보다 큰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1. 몸 속 활성산소와 염증을 줄여준다.

활성산소는 전자기기나 햇빛, 방사선, 담배, 기타 화학물질 등에서 생성된다. 우리의 몸은 항상 활성산소를 줄이려고 한다. 활성산소는 신진대사작용에 필요하지만, 지나치게 많으면 신체를 손상시키고 만성질환의 원인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항산화 물질은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몸 속의 염증을 줄여준다. 맨발 걷기를 하면 항산화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활성산소를 중화하고 염증을 줄일 수 있다.

 

2. 기분을 좋게 한다.

가끔 바닷가를 맨발로 걸어 다니면 기분이 좋아지지 않는가? 당신만 그런 게 아니다. 가에탄 슈발리에의 연구에 따르면, 맨발 걷기를 하루에 한 시간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리가 더 안정돼있다고 한다.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해 보이긴 하나,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게 사실로 밝혀지면 맨발 걷기는 우울증이나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좋은 수단이 될 것이다.

3. 숙면을 도와준다.

당신이 지금 불면증이나 기타 다른 수면장애를 겪고 있다면, 맨발 걷기가 당신에게 좋은 치료방법이 될 수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맨발 걷기를 한 사람은 밤에 코티솔 수치 감소를 보였다.

또한 맨발 걷기를 한 사람들은 코티솔 수치의 주기도 정상으로 돌아왔다. 참고로 코티솔은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숙면을 방해하는 물질이다.

social_facebook sleepnumber com

출처 : sleepnumber.com

4. 몸 속 조직을 재생하고 상처를 회복하게 한다.

프랑스 사이클 대회인 투르드프랑스에 참가한 사람들은 어싱(맨발 걷기) 회복 키트로 상처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 키트는 침낭처럼 환자를 감싸 상처를 회복할 에너지를 공급한다.

당신도 만약 상처를 신속하게 치료하고 싶다면, 맨발로 운동하고 명상하고 요가를 해보라. 운동선수들이 경험했던 놀라운 효과를 당신도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5. 심장을 건강하게 한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의 가장 큰 사망 원인으로 심장질환이 뽑혔다. 맨발 걷기를 하면, 혈액의 점도가 줄어들어 심장의 상태가 개선될 수 있다고 한다.

적혈구는 음전하를 가지고 있는데, 맨발 걷기로 음전하가 더 강해질 경우 혈액이 더 잘 흐를 수 있게 된다고 한다. 다만,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맨발 걷기를 하기 전 의사와 상의를 해야 한다.

6. 월경 전 증후군을 완화한다.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으로는 메스꺼움, 과민, 피로, 두통, 우울 등이 있다. 대개 월경 전 증후군을 완화하는 방법으로 약물 복용이나 생활습관 변화가 거론되지만, 이들 방법이 항상 효과적이지는 않다.

맨발 걷기는 여성들의 몸 속 코티솔 수치를 줄인다. 코티솔이 너무 높으면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이 더 심해진다. 또한 맨발 걷기는 통증과 염증을 줄여주기 때문에 월경 전 증후군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maxresdefault

출처 : JTBC ‘더 이상은 못참아’

7. 운동 후 지친 몸을 회복시켜준다.

격렬한 운동을 하고 나면, 지연성 근육통이 발생한다. 근육통을 완화하는 방법으로는 마사지, 얼음 찜질 등이 있다. 그러나 맨발 걷기를 하면 몸이 근육통에서 회복하는 시간이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다.

8. 몸무게를 줄여준다.

신체의 에너지가 불균형하면, 우리는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을 자주 먹게 된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도, 뇌는 단 음식이나 술 등을 찾게 된다.

반면, 잠을 충분히 자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면 음식을 적절하게 섭취할 수 있다. 맨발 걷기로 얻을 수 있는 효과가 식습관에도 영향을 끼친다는 의미다.

맨발 걷기를 하는 방법

매일 잠깐씩 신발을 벋고 땅에 발을 디뎌라. 모래, 풀, 흙, 페인트나 포장이 되지 않은 콘크리트나 벽돌 정도면 발을 디디기 좋다. 그러나 나무, 비닐, 카펫, 포장된 타일 등에는 발을 디뎌도 별 효과를 볼 수 없다.

bareshoes co uk

출처 : bareshoes.co.uk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