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찬 물로 샤워해야 하는 5가지 이유

2016년 1월 20일   정 용재 에디터

GYITYITYIshower-1027904_1280

사진 출처: pixabay.com(이하)


아침에 일어나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면서 잠을 깨거나 저녁에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면서 피로를 푸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사실 우리 몸에게 더 이득이 되는 것은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이다. 다음은 트리허거(treehugger.com)가 찬 물로 샤워해야 하는 5가지 이유를 설명한 것이다. 추운 겨울에 찬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은 엄두가 안 나겠지만 한 번 참고해서 알아두자.

 

rhythm-253620_1280

1. 혈액순환이 개선된다

찬물로 샤워를 하면 혈액순환이 빨라져 각각의 장기에 도달하는 혈액이 많아진다. 이는 심장혈관계에 도움이 되고 혈압에도 좋고 동맥경화증과 정맥류 이상을 완화시켜준다. 또한 혈액순환이 빨라지면 두뇌 활동이 빨라져 ‘깨어있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girl-717939_1280

2. 항우울제 역할을 한다

찬물로 샤워를 하면 아드레날린이 마구 분비된다. 이는 말초신경이 받은 자극을 뇌로 보내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바로 이 현상은 우울한 기분을 달래주는 효과가 있다. 추위에 노출이 되면 교감신경계가 활발히 작동하기 시작하고, 이는 곧 노르아드레날린 분비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노르아드레날린은 우울증을 완화시켜주는 호르몬이다.

 

girl-919048_1280

3. 피부와 머리카락에 좋다

차분하고 빛나는 머릿결을 만들기 위해서는 찬물로 헹구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았을 것이다. 온수는 피부와 머리카락을 마르게 하기 때문이다. 세수를 할 때도 마찬가지로 찬물로 꼭 마무리를 해야 한다. 이 때 레몬즙을 넣어서 헹구어 주면 금상첨화다.

 

runner-888016_1280

4. 체력이 좋아진다

한 생리학 전문 잡지(American Journal of Phsiology)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저항 트레이닝을 받은 운동선수들이 찬 물에 들어갔다 나왔을 때 이어진 훈련에서 더 좋은 성과를 냈다고 한다. 또한 한 스포츠 과학 전문 잡지(Journal of Sports Science and Medicine)에 발표된 연구는 운동 뒤 찬 물에 들어갔다 나오면 회복 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알아냈다.

 

waterfall-828980_1280

5. 정신력이 강화된다

따뜻한 물을 마다하고 찬물로 샤워를 하려면 말 그대로 강한 멘탈이 필요하다. 하지만 샤워를 할 때 차가움을 참아냄으로써 당신은 다른 그 어떤 어려운 일도 참아낼 수 있게 될지도 모른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