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하는 사람이 더 똑똑한 3가지 이유

2016년 2월 1일   정 용재 에디터

20120625103457_8290

출처 : SBS ‘신사의품격’


우리가 사는 세상엔 많은 편견이 있다. 대표적인 예로 게임을 들 수 있다. 게임 하는 사람은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지도 못한 채 ‘게임 하는 사람’이라는 낙인을 받아야 한다.

다른 사람의 시선을 무시하고 하고 싶은 것을 하면 좋다. 하지만 몇몇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시선을 신경 쓰기 때문에, 인생에서 더 많은 것을 성취하기 위해 게임을 끊기도 한다.

 

하지만 게임엔 분명히 장점도 있다. 게임 하는 사람이 하지 않는 사람보다 똑똑하다는 사실은 과학적으로 증명 돼있다. 게다가 매일 게임을 장시간 하는 것도 나쁜 것만은 아니다.

주기적으로 게임을 하면 우리는 결단력이 높아지고, 목표 지향적으로 변하며, 더 똑똑해지고 창의력이 높아진다. 물론 이 사실을 믿지 않는 사람도 있다.

이에 해외 정보공유 사이트 라이프핵에서 ‘게임 하면 똑똑해지는 이유’에 대해 정리했다. 이를 참고하고 다른 사람들을 설득해보기 바란다.

1.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

미국 이스트캐롤라이나 주립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게임은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훌륭한 수단이다. 다른 사람이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SNS나 TV를 보고 친구들과 술을 마실 때, 게임 하는 사람들은 매일 게임으로 스트레스를 푼다.

또한 게임은 사람이 맞닥뜨린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하고, 문제를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게 한다. 그 결과 장기적으로 게임 하는 사람들은 평온한 마음과 신체, 영혼을 만들 수 있다.

phone game 7th officer

출처 : MBC ‘7급공무원’

2. 게임 하면 20% 더 똑똑해진다.

게임 하는 사람이 똑똑하다는 사실을 다른 사람에게 설득하려면, 미국 국방부에서 진행한 연구를 인용해보라. 국방부는 게임 하는 사람이 더 똑똑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게임이 지각능력과 단기기억능력, 집중력을 향상시킨다는 게 가장 큰 이유다. 게임은 사람의 마음을 다잡아주고 뇌의 활동을 촉진한다. 대부분의 게임이 빠른 반응 속도를 요구하고, 신속히 문제점을 해결하게 하기 때문이다.

또한 게임을 좋아하면 다른 과학기술에도 관심을 가지게 된다. 그래서 게임 하는 사람들은 새로운 기기를 찾고, 새로운 것을 다른 사람보다 더 빨리 습득한다. 이는 호기심을 자극해 뇌의 활동을 촉진한다.

3. 게임 하는 사람은 더 창의적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게임을 하는 아이들은 글쓰기나 그림 그리기에서 더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한다.

예술적으로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은 게임에서 다른 시도를 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장애물을 극복하는 독특한 방법을 찾아내거나, 서로 관련 없어 보이는 것들을 조합해 임무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말이다.

게임에서 발휘하는 창의력은 일상생활에도 적용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 지친 사람들은 자신의 목표를 향해 나아갈 능력이 없다.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선 인내, 끈기, 노력이 필요하다.

게임 하는 사람들은 이들 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다. 게임은 우리에게 지시를 어떻게 따르고, 목표를 어떻게 추구하고, 능력을 어떻게 개발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또한 게임은 우리에게 실패가 끝을 의미하진 않는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그저 올바른 것을 찾지 못했다는 사실을 알려줄 뿐이다. 게임을 다시 시도한다는 것은 앞으로 나아가 해결책을 찾는 것을 의미한다.

마치면서

앞에서 말한 것들이 바로 게임 하는 사람들이 똑똑하다는 증거다. 이들 증거는 모두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이다. 그러니 앞으로 누군가 당신을 게임 한다고 비웃는다면, 진실을 보여줘라. 자신이 게임을 한다는 사실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라.

201408281811281910_1

출처 : tvN ‘아홉수소년’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