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을 높이는 10가지 방법

2016년 1월 28일   정 용재 에디터

narrow mind

출처 : tvN ‘SNL코리아’


자신의 자존감이 낮아 고민하고 있다면, 상실감이 크고 많이 혼란스러울 것이다. 하지만 괜찮다. 상실감과 혼란스러움은 인간에게 필요한 감정이다. 가끔씩은 고통을 겪어야 다음 날 더 강해질 수 있다.

하지만 고통을 버틸 힘, 다음 날 더 강해질 수 있는 힘을 어떻게 얻어야 하는지 궁금한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낮은 자존감은 세계적으로도 문제가 되고 있다. 사회가 우리에게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강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처음엔 약하고, 슬픈 사람이었다. 자신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해외 정보공유 사이트 워먼이텔리에서 권유하는 방법을 참고해보자.

1. 스스로 공부하라.

단순히 책을 많이 읽으라는 말이 아니다. 당신의 지식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해야 한다. 더 많이 알수록 확신이 더 잘 선다. 새로운 지식을 얻어라. 경력을 쌓아라. 계속 배워나가야 자존감이 떨어지지 않는다.

 

2. 자신을 가장 높은 우선순위에 두라.

필자는 상대방이 나에게 기대하는 일을 하지 않으면, 모든 사람이 필자를 싫어하게 될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필자는 본인을 가장 높은 우선순위에 두고 있다. 친구와 가족을 버렸다는 게 아니다. 나 자신을 존중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자기 자신을 과소평가하고 있다면, 그 생각을 최대한 빨리 버려야 한다. 남들을 기쁘게 하는 건 그만두라. 자기 자신을 존중하고, 필요할 땐 ‘아니오’라고 답하라. 자신을 높은 우선순위에 둬야 자신을 존중할 수 있다.

3.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라.

실패와 실수는 당신을 성장하게 한다. 실수로부터 도망치는 건 스트레스를 유발할 뿐 아니라 자존감을 낮추기도 한다. 위험부담을 안고 실수를 두려워하지 마라.

당신의 실수는 당신의 무능력을 의미하지 않는다. 당신이 어려운 일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실수를 인정하면, 자신이 강하고 용감하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게 된다.

4. 옳다고 생각하는 대로 행동하라.

당신의 직관은 당신만이 가진 보물이다. 당신을 안내해주고 도와주는 존재다. 옳다고 생각하는 대로 행동하고 내면의 목소리를 들어라.

자신의 진짜 감정과 욕구를 억누르면, 기분이 처지고 자존감을 상실하게 된다. 당신은 자신이 그다지 똑똑하지 않은 사람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사실 당신은 어떤 일이든지 할 수 있다.

PS14121900102

출처 : tvN ‘미생’

5. 긍정적인 생각으로 머리를 채워라.

칭찬을 받아들이고, 자신이 달성한 것에 대해 기뻐하라.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믿어라. 그렇게 할 수 없다면, 다른 방법을 생각하라.

자신의 결함을 받아들여라. 각각의 약점은 당신이 특별하다는 사실을 증명한다. 매일매일을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시작하라. 그렇게 하면 하루 전체가 달라질 것이다.

6. 자기 자신의 적이 되지 말라.

자신의 단점보다 장점을 먼저 찾아라. 자기 자신이 좀 더 나아질 수 있도록 나 자신을 도와라. 그리고 건강을 유지하라. 몸과 마음이 건강하면, 건강한 외모를 가지게 된다. 자기 자신을 신뢰할 수 있도록 옳은 결정을 내려야 한다.

7. 그 누구도 자신의 영혼을 낙담시키지 않게 하라.

필자가 한 가지 사실을 알려주겠다. 사람들은 당신에 대해 이야기하지도 않을 것이고, 뒷담화하지도 않을 것이고, 낙담시키지도 않을 것이다. 당신이 아직 성공하지 못했다면.

당신을 낙담시키는 사람은 그저 당신을 질투할 뿐이다. 그들이 뭐라고 하든, 귓등으로 흘리고 자신의 마음에 상처를 주지 않게 하라. 당신의 용기를 북돋워주는 사람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라.

diBqsTh

출처 : tvN ‘미생’

8. 공포감을 진정시켜라.

무슨 일이 있어도, 자신의 공포를 마주해야 한다. 공포는 당신의 마음에 의심을 불어넣고 자존감에 상처를 입힌다. 실패에 대한 공포든, 이별에 대한 공포든, 모두 치워버려라.

우리는 대개 공포심을 극복하지 못할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는 공포심을 통제하고 진정시킬 수 있는 의지력이 있다.

9. 비판을 무시하지 마라.

누구도 비판 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하지만 때때로 비판은 유용하게 작용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비판을 감정적으로 받아들이지는 말고, 자신을 개선하는 용도로 사용하라.

실수나 실패처럼, 비판도 우리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준다. 다른 사람의 비판이 근거 없다는 생각이 들면, 잊어버리고 가던 길을 가면 된다. 부정적인 말보다 당신의 시간이 더 중요하다.

10. 땅만 쳐다보지 마라.

다른 사람과 눈을 맞춰라. 고개를 들라. 당신의 자세가 다른 사람이 보는 당신의 모습과 감정을 나타낸다. 사람들은 당신이 눈을 맞추고 말해야 믿을 만 하다고 생각한다. 그 누구도 자신의 자존감을 꺾을 수 없다는 사실을 보여라.

당신 주변의 무엇이, 누가 당신의 자존감을 꺾는지 알아내라. 당신의 자존감에 책임을 지는 사람은 없다. 자신만의 길을 따를지, 다른 사람의 길을 따를지는 본인이 선택해야 한다.

300587_249300_4557

출처 : tvN ‘오 나의 귀신님’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