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당신을 찾아온 불청객 ‘조기폐경’

2016년 1월 28일   정 용재 에디터

z0128v


사진 출처: gettyimagesbank (이하)


◆ 조기폐경

여성의 난소 기능이 노화 등의 이유로 쇠퇴하는 것을 ‘폐경’이라고 한다. 난소가 노화되어 기능이 떨어지면 배란 및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는다.

폐경은 일반적으로 50세 전후의 나이 든 여성들에게 나타나지만 최근들어 20~30대의 여성들에게서도 흔히 보여지고 있는데, 40세 이전에 6개월 이상 월경이 없다면 ‘조기폐경’이 온 것으로 본다.

조기폐경은 염색체 이상이나 자가면역질환, 감염, 방사선치료, 항암제 투여, 수술 등 그 원인이 확실한 경우도 있지만 원인이 불명인 경우가 훨씬 많다.

스트레스와 흡연, 무리한 다이어트 등의 생활습관도 조기폐경의 원인 된다. 특히 스트레스는 호르몬과 신경계의 불안정을 유발하는 주 원인이다.

 

GettyImagesBank_488758985_M

◆ 조기폐경의 증상

폐경시 찾아오는 일반적인 증상과 비슷하다.

폐경은 노화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일찍 시작되거나 동반되는 증상들이 심한 경우 일상생활의 유지를 방해하고 합병증을 유발할 수가 있다.

조기폐경이 오면 에스트로겐이 줄어들면서 골다공증,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뿐만이 아니라 불임과 이른 생리 중단으로 인한 심리적 문제가 동반된다.

생리가 불규칙하던 것이 점차 악화되면서 무월경이 나타나며, 걍년기 증상과 같은 안면홍조와 불면증이 오고 기분의 변화가 심해진다.

◆ 조기폐경의 치료

자궁과 난소의 기능이 함께 회복될 수 있도록 하는 치료가 필요하다.

자연 폐경 나이인 만 50세까지 여성호르몬 치료를 받아야 하며 이후의 호르몬 치료는 의사와 상담을 하여 결정해야 한다. 에스트로겐 요법을 통해 여성의 생리 기능을 일정 시점까지 유지시켜줌으로써 폐경시 올 수 있는 증상을 완화시킨다.
 


GettyImagesBank_470257445_M

◆ 조기폐경에 좋은 음식

1. 생강차

생강차를 마시면 자궁의 기온이 올라가면서 생리를 촉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2. 석류

석류껍질의 탄닌 성분에는 에스트로겐이 많이 들어가 있다.

3. 콩

콩은 폐경기 여성들에게 가장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콩에 함유되어 있는 피토에스트로겐은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건강한 자궁을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위의 사실은 자연폐경이 온 여성들에게도 해당이 되는 사항이다. 폐경이 찾아왔다면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을 섭취하고 스트레스와 거리를 두는 등 평소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박수인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