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이해 받고 싶어하는 8가지 사실

2016년 1월 29일   정 용재 에디터

thumb

출처 : (이하) pinterest.com


불안감을 쉽게 느끼는 가족이나 친구와 지내는 건 힘들다. 그들은 문자에 답장을 안하고, 초대를 거절하고, 연락도 잘 안받는다. 불안감은 친구와의 우정을 유지하기 힘들게 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불안감을 쉽게 느끼는 사람들이 친구를 사귀지 못하는 건 아니다. 그들이 친구를 아예 신경 쓰지 않는 것도 아니다. 해외 정보공유 사이트 큐리어스몹(Curious Mob)에서 정리한 이들의 특성을 살펴보자.

1. 불안감을 느낄 때, 자신이 왜 불안감을 느끼는지 모른다.

anxious

불안감은 아무 이유 없이 찾아온다. 아주 기분 좋은 상태에 있을 때도 어느 순간 갑자기 긴장되고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 불안감은 특정 원인이 있어야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전혀 원인이 없어도 발생할 수 있다.

2. 자신의 불안감을 극복하고 싶지만, 그렇게 할 수가 없다.

off

스트레스 받거나 공황상태에 빠지는 것을 좋아할 사람은 없다. 그들도 다른 사람이 보기에 사소한 일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싶지 않아 한다.

그들도 그들 자신이 불안감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기 때문에, 되도록 자신이 느끼는 불안감에 신경을 쓰지 않으려 한다. 하지만 그렇게 하기가 힘들다.

 

3. 당신이 그들의 입장에 공감할 때 당신에게 매우 고마워한다.

view

그들도 당신이 그들의 비위를 맞추기 힘들어 한다는 사실을 안다. 그래서 당신이 그들의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면, 그들은 당신에게 매우 고마워한다.

4. 자신의 두려움이 사실 별거 아니라는 사실을 알지만, 그렇게만 생각하기도 어렵다.

shake

그들도 자신이 부끄럽게 생각하는 점이 사실 그렇게 부끄러워할 만한 점이 아니라는 걸 안다. 또한 모든 사람들이 그들에 대한 뒷담화를 하지 않는다는 점도 알고 있다.

하지만, 그들의 내면엔 이와 별개로 다른 부분이 있다. 그들은 마음 속으로 “이번엔 진짜 내 얘기 하는 것 같아”라고 하면서 불안감을 느낀다.

5. 그들이 불안감을 느끼는 건 당신 탓이 아니다.

you

그들이 당신과의 약속을 계속 미루더라도,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말라. 그들이 당신에게 까칠하게 굴 때도 있지만, 그건 당신이 싫기 때문이 아니다.

그들의 불안감은 당신 때문에 일어나는 게 아니다. 그래서 그들도 당신에게 까칠하게 행동한 것에 대해 미안하게 생각한다. 그들은 그저 자기 자신을 싫어할 뿐이며, 이 상황을 어떻게 헤쳐나가야 할지 모르는 것뿐이다.

6. 그들이 특정 행동을 하기 꺼려한다면, 그대로 두라. 그 행동을 하도록 설득하면 결과만 악화된다.

worse

불안감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예상치 못한 상황이나 갑작스런 계획에 변경은 큰 스트레스로 다가온다. 그들이 특정 장소에 가거나 특정 행동을 하기 꺼려한다면, 그냥 받아들여라. 그들을 동참시키기 위해 설득하면, 그들의 의심과 걱정은 더 많아진다.

7. 그들의 감정에 대해 섣불리 말하려 하지 마라.

emotions

그들의 불안감이나 슬픔을 줄여주려 노력하는 건 좋다. 오히려 그들은 당신이 그렇게 해주길 바라기도 한다. 부정적인 감정을 이겨낼 수 있도록.

하지만 그들에게 ‘그건 걱정할 필요가 없어’나 ‘그건 네 생각일 뿐이야’라고 말하지는 마라. 그들은 그런 말을 들을 때, 자신에게 문제가 있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또한 그들이 자신 곁엔 아무도 없고 그 누구도 자신을 이해해주지 않는다고 생각하게 된다.

8. 그들의 불안감이 그들을 정의하진 않는다.

define

열정, 기발함, 성격이 그들의 일부분을 차지하는 것처럼, 불안감도 그저 그들의 일부분일 뿐이다. 그들에게 불안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그들도 웃는다. 그들도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좋아하고, 햇볕을 받으면 기뻐한다.

또한 그들도 친구의 목소리를 듣는 것을 좋아한다. 그들은 친구가 되어준 당신에게 고마움을 느끼고 있으며, 당신의 배려를 기쁘게 받아들인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