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꼬는 말투로 짜증나게 하는 친구의 5가지 장점

2016년 2월 5일   정 용재 에디터

beethoven virus%5B3%5D089017.avi_001205904

출처 : MBC ‘베토벤바이러스’


당신은 인지하고 있을지 모르지만, 새해는 자신을 뒤돌아보고 반성하는 시간이다. 우리는 지난 해를 반성하고 새해엔 더 나은 삶을 살려고 한다. 그 예로 필자는 1월의 절반을 앞으로의 일일 계획 수립에 투자한다.

우리 대부분은 매년 자신의 삶을 바꾸려고 한다. 하지만 주변 사람들을 돌아보면서 자신을 다잡아나갈 수도 있다. 당신의 친구는 훌륭한 배움의 대상이다. 심지어 항상 당신을 주눅들게 하는 친구에게서도 배울 점이 있다.

사실, 비꼬는 투로 말하는 친구를 두면 큰 이득을 볼 수 있다. 그들이 당신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면 그럴 가능성은 특히 더 높다. 해외 정보공유 사이트 라이프핵(Life Hack)에서 정리한 이들의 장점을 살펴보자.

 

1. 그들은 비꼬는 말로 당신의 창의력을 높인다.

이상한 말로 들릴 지 모르겠지만, 실제로 비꼬는 말투로 다른 사람을 짜증나게 하는 사람과 어울리면 창의력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특히 빈정거리는 말을 하거나 들으면 뇌의 창의력 관련 부분이 자극 받아 서로 좀 더 창의적인 사람이 된다.

물론 비꼬는 말은 그다지 환영 받지 못한다. 하지만 이런 말들은 다른 사람들을 자극시키는 아주 창의적인 도구다. 그래서 필자도 불편함을 감수하고 이런 친구들과 어울린다. 그들이 내 정신적인 날카로움을 유지하는 데 도움 주는 것을 감사히 생각한다.

2. 그들은 당신이 열린 마음을 가지게 한다.

비꼬는 말은 아무리 중립적이고 사소한 말이라도 중요한 말처럼 들리게 해준다. 게다가 우리는 우리와 같은 관심사를 공유하는 사람과 쉽게 친해진다. 그래서 우리는 이들과의 대화를 통해 거리를 둔 상태에서 자신을 바라볼 수 있게 된다.

연구에 따르면, 우리는 문학적인 표현보다 비꼬는 말투에 더 많은 신경을 쓴다. 때문에 우리는 실제로 비꼬는 투로 들은 말이 우리에게 좋은 말인데도 이를 오해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비꼬는 투로 말하는 친구와 어울리면 보다 더 열린 마음을 가지게 된다. 또한 다른 사람의 말에 효과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

3. 그들은 당신이 야망을 가지도록 한다.

피카소가 마티즈와의 경쟁의식 때문에 ‘아비뇽의 여인’이라는 걸작을 탄생시켰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피카소는 마티즈의 무시와 비꼼이 있었기 때문에 자신의 예술적인 능력을 더 발전시킨 것이다. 그들은 그 후에도 서로 경쟁하며 자신의 능력을 발전시켰다.

몇몇 전문가들이 그들 사이에 우정이 존재했다고 말하는 것처럼, 그들은 서로를 존중했다. 이들처럼 우리도 비꼬는 투로 말하는 친구와 경쟁을 하면 삶의 영감을 얻을 수 있다. 그렇게 우리는 점점 더 발전해 나갈 수 있다.

20150828_173336117_98586

출처 : 영화 ‘베테랑’

4. 그들은 우리의 소통능력을 강화한다.

소통능력은 삶을 살아가면서 얻어야 하는 중요한 능력이다. 하지만 우리는 소통능력을 통해 모든 유형의 사람들과 대화하고 그들의 생각에 적응해야 한다.

자신과 비슷한 말투로 생각을 이야기하는 사람들과 소통하는 건 쉽다. 때문에 진정한 소통능력을 가지려면, 어떤 말투로 생각을 이야기하든 동요하지 않고 그들의 시각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비꼬는 말은 육성으로 전달할 때보다 인터넷으로 전달할 때 오해할 가능성이 더 많다. 73%의 사람들이 진지한 말과 비꼬는 말을 구분했지만, 56%의 사람만이 진지한 메일과 비꼬는 메일을 구분할 수 있었다.

최근엔 인터넷으로 말을 주고받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비꼬는 말투를 가진 친구와 어울리면 현대시대에 더 효과적인 소통능력을 가질 수 있다.

5. 그들은 당신에게 맺고 끊을 시기를 알려준다.

비꼬는 투로 말하는 친구들은 대개 재미있는 사람으로 인식된다. 사람이 모일 때 그들은 누군가를 놀리며 다른 사람들을 웃게 한다.

하지만 놀림 받는 사람이 기분 좋지 않아 보인다면, 그들은 같이 놀리던 사람을 진정시키고 재빨리 상황을 수습한다. 때에 따라 비꼬는 말은 농담이 아닌 모욕처럼 들릴 수 있다.

우리는 이런 실수에서도 배울 수 있다. 특히 짓궂은 장난을 언제 멈춰야 하는지를 알 수 있게 된다. 한 연구 결과에서도 비꼬는 말은 대상과의 관계 정도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진다는 게 밝혀졌다. 비꼬는 친구를 만나면,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이 점을 유의할 수 있게 된다.

movie_image

출처 : 영화 ‘베테랑’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