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이하) tvN ‘미생’
모든 사람들에겐 꿈이 있다. 정작 그 꿈에 도전하는 사람은 몇 안되지만. 우리는 꿈을 실패가 두려워서 포기하기도 하고, 주변환경 때문에 포기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꿈을 이루지 못한 채 방황하거나 혼란에 빠진다. 이들의 생각은 이렇다. 꿈은 꿈일 뿐, 꿈을 실현할 수는 없다. 그러니까 꿈이지.
그렇지 않다. 최근 해외 정보공유 사이트 라이프핵(Life Hack)에서 정리한 꿈을 저버리는 최악의 이유 5가지를 살펴보자.
1.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은 내면에 ‘난 서투르고, 무가치한 사람이고, 실패할거야’라는 생각을 조금씩은 가지고 있다. 가끔은 당신이 놀라운 결과를 냈다고 생각해도, 다음날이면 그 결과가 보잘것없다고 생각하게 된다.
내면의 부정적인 목소리들은 안정된 삶을 추구하는 마음 때문에 발생하게 된다. 자기 자신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게 하는 생각들은 당신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존재하지, 해가 되려고 존재하지는 않는다.
그러니 이 목소리에 귀를 막지 말고, 직접 대면하라. 그 목소리는 당신이 완벽한 사람이 아니란 사실을 계속해서 강조한다. 그리고 우리는 실제로 완벽하지 않다.
우리가 우리 자신의 한계를 아는 것처럼, 우리 마음도 우리의 한계를 알고 있다. 그러니 내면이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목소리를 내면, ‘앞으로 더 잘할 수 있어’라는 마음가짐으로 이 목소리를 받아들여라.
2. 시간이 얼마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꿈은 성취하려고 노력하는 데에 의미가 있다. 그리고 당신의 꿈을 이룰 시간이 별로 없다면, 그건 사실 당신이 그 꿈을 이루고 싶었던 적이 없기 때문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해서든 시간을 낸다. 당신이 항상 SNS나 인터넷을 보며 시간을 보낸다면, 거기에 소비하는 시간을 측정해보라. TV를 본다면, 그 시간도 측정하라.
영국 매체 텔레그래프(Telegraph)의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1시간 40분의 시간을 SNS나 인터넷, TV에 사용한다. 그래도 시간이 없다고 생각하는가?
당신이 정말 시간이 없어서 좋아하는 일을 하지 못한다면, 자신이 해야 하는 일을 덜어내 시간을 만들어라. 수입이 줄어들고 그에 따른 타격이 있겠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인생은 한번뿐이다. 꿈보다 중요한 건 없다.
3. 주변 사람들이 다르게 생각하기 때문에
“이봐 제니, 작가가 될 거라며? 어차피 너 글도 잘 못쓰잖아. 작가로 성공하려면 글 엄청 잘 써야 해. 그냥 와서 술이나 같이 마시자”
주변에 이런 친구 꼭 있다. 자신의 꿈을 좌절시키려고 하는 친구들. 이런 사람들은 항상 당신에게 현실적으로 생각하라고 한다. 화가나 작가는 돈을 벌 수 없다면서.
결국 이 친구의 말에 순응해 같이 술을 마시면 자신이 싫어하는 일을 하게 될 것이다. 좋은 차, 좋은 집, 약간의 지위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꿈은? 작가가 되겠다는 꿈은?
한가지 사실을 말해주겠다. 당신이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일을 하고 다음날 죽으면, 어떤 일이 일어날 것 같은가? 다른 사람이 당신의 일을 대신 맡고, 사람들은 애도를 표할 것이다. 그리고 끝이다.
그렇게 당신은 세상에서 잊혀질 것이다. 하지만 더 큰 세상으로 나아가 자신의 꿈을 이루려 한다면, 자신이 싫어하는 일을 하던 동료보다 더 큰 성공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세상에 영원히 이름을 남길 수 있는 것이다.
앨런 와츠(Alan Watts)의 말을 기억하자. ‘돈이 필요 없어진다면, 어떤 일을 할 것인가?’
4. 아직 준비가 안됐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꿈을 좇는 데는 많은 용기가 필요하다.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나 취미, 돈, 심지어는 모든 것을 희생해야 할 수도 있다. 지금 당장 다니는 직장을 그만 두고 돌아갈 길을 끊어버리라는 말이 아니다.
대신 하나뿐인 인생에서 자신의 꿈을 좇게 할 수 있는 열정을 찾아야 한다는 말이다. 시간은 가는데 “아직 준비가 안됐어”나 “아직 어리고 경험이 부족해”라고 말한다면, 이 말을 기억하라. 기회는 기다리는 게 아니라 만드는 것이다.
당신이 당신 자신만의 다리를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그 다리에 있는 흠집이나 파편 등을 모두 제거해야 한다. 준비되기를 기다리는 게 아니라 당신 자신이 준비를 해야 한다.
5. 자신에 대한 거짓말 때문에
자신에게 솔직해지는 건 정말 어렵다. 우리는 실망감을 느끼고 싶지 않다. 때문에 꿈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할 때마다 이런 말을 하게 된다. “난 최선을 다하고 있어” “난 항상 바빠”
사람들은 항상 자신의 잘난 점을 말하려 한다. 하지만 자신이 항상 잘나진 않다는 점을 인정할 필요도 있다. 필자의 이야기를 들려주겠다.
필자는 작가가 되고 싶었지만, 다른 사람의 소설은 잘 읽지 않았다. 맘에도 들지 않았고 별로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나 자신이 가장 글을 잘 쓴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필자는 스스로에게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래서 스스로에게 자신이 먼지와 같은 존재라 말했다. 그 결과 다른 사람의 소설을 읽고 성장할 수 있게 됐다.
그 이후 필자는 자신이 세계문학에 공을 세울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대신 필자는 그저 초심자이고,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러니, 변명은 그만하고 자신을 변화시켜보라.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