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줄자.
얇고 유연한 줄자는 가구의 사이즈를 재거나 옷의 치수를 잴 때 편리하게 쓸 수 있다.
그런데 이런 줄자에 우리가 잘 모르는 여러가지 비밀이 숨겨져 있다고 하는데….
해외 유튜버 seejanedrill이 소개하는, ‘줄자에 숨어있는 4가지 비밀’을 알아보자!
◆ 줄자의 끝 부분에는 갈고리가 있다.
이 갈고리에는 줄자의 눈(目)이라 불리기도 하는 작은 구멍이 있는데 이는 나사를 거는 용도로 사용된다.
나사에 줄자의 눈을 걸면 줄자를 고정시켜 정확하게 길이를 측정할 수 있다.
◆ 갈고리의 작은 톱니는 원하는 위치를 정확하게 표시하기 위한 것이다.
우리는 길이를 재다가 이를 정확하게 표시할 수 없어 난감한 상황에 놓일 때가 있다. 주변에 연필이 없다면 더더욱.
그럴 때 쓸 수 있는 것이 바로 줄자 끝의 톱니이다. 톱니부분을 눌러 옆으로 살살 긁어주면 끝.
◆ 사실 갈고리는 줄자 부분과 약간, 아주 약간 떨어져 있다(떨어져있지 않은 제품도 있다).
정확하게 고정이 돼있는 것이 아니라 줄자가 아주 살짝 움직일 만큼의 간격이 있는 것이다.
이 부분을 움직이면 1mm 단위까지 정확하게 측정이 가능하다.
갈고리 안쪽과 바깥쪽 중 어느 곳을 기준으로 잡느냐에 따라 오차가 생기게 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 줄자의 케이스 뒷면에는 케이스의 길이가 적혀있다.
영상을 올린 seejanedrill에 따르면 이 수치는 벽면 가장자리 등을 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각의 안쪽을 재기 위해 줄자를 꺾어 길이를 가늠해야 한다면, 줄자로 길이를 잰 뒤 케이스의 크기를 더하면 된다.
박수인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