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tvN ‘미생’
직장상사가 당신을 ‘나쁜 아이’ 취급하는가? 회사에서 제대로 평가 받지 못한다는 생각이 드는가? 그렇다면, 당신의 직장상사가 당신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어쩌면, 직장상사는 당신을 해고할 궁리를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최근 해외 정보공유 사이트 치트시트(Cheat Sheet)에서 정리한 직장상사가 당신을 싫어할 수도 있는 5가지 경우를 정리했다. 읽어보고 직장상사와의 관계를 회복할 방법을 알아보자.
1. 불가능할 정도의 업무를 떠넘길 때
출처 : ThinkStock
직장상사가 당신에게 많은 업무를 주면서 턱없이 적은 시간 안에 실수 없이 끝마치라고 한 적이 있는가? 제대로 된 지원도 받지 못한 채 엄청난 업무량에 시달린다면, 상사가 당신을 싫어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직장상사가 당신을 싫어해서 많은 업무를 주는 경우든, 회사가 사원들에게 제대로 된 지원을 못하는 경우든, 이럴 때는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기 전에 사표 쓰는 것을 생각해 봐야 한다.
2. 당신의 업무에 사사건건 간섭할 때
출처 : ThinkStock
당신이 항상 직장상사의 입김을 받으면서 업무를 진행한다면, 이는 직장상사가 당신을 신뢰하지 않는다는 증거다. 직장상사도 전적으로 당신에게 업무를 맡기면 마음이 편치 않은 것이다.
최근 들어 부쩍 직장상사가 당신의 업무에 간섭한다면, 당신이 큰 실수를 저지른 적은 없는지 생각해보라. 그는 당신이 또 실수할지 몰라 긴장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가 당신의 업무에 지속적으로 간섭한다면, 당신의 직장생활이 얼마 남지 않았을 수도 있다.
3. 눈을 마주치지 않을 때
출처 : ThinkStock
직장상사는 당신이 인사할 때마다 눈을 마주치지 않은 채 퉁명스러운 대답을 내뱉는가? 이는 직장상사가 당신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신호일 수도 있다.
물론 직장상사가 아침형 인간이 아니기 때문일 수도 있다. 하지만 단순히 당신을 볼 때마다 짜증이 나고, 당신이 눈에 띄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4. 사소한 대화도 피할 때
출처 : iStock
직장상사와 대화하는 것이 상당히 불편하게 느껴진다면, 당신에게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의심해야 한다. 지속적으로 말이 없는 건 ‘혼자 있고 싶다’라는 표시이기도 하다.
이 경우, 가장 좋은 방법은 직장상사와의 대화를 일부러 만들려고 하지 않는 것이다. 적당한 시간대를 골라 직장상사에게 말을 걸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직장상사가 무반응으로 일관한다면, 그만 상황을 받아들여야 한다.
5. 당신이 하는 모든 일에 지적을 받는다.
출처 : ThinkStock
직장상사가 지속적으로 당신에게 지적을 하는가? 직장상사에게서 항상 당신에 대한 부정적인 말이 나온다면, 곧 직장에서의 자리를 비워야 할 수도 있다.
직장상사에게 어떻게 해야 업무 결과물을 더 개선할 수 있을지 물어보라. 그리고 직장상사의 대답에 따라 업무를 하라. 그렇게 해도 달라지는 게 없다면, 당신은 승산이 없다.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은?
출처 : iStock
만일 직장상사가 당신과 일하는 것이 행복하고 당신을 존중한다면, 당신에게 직접 말을 해줄 것이다. 박한 대우를 받고 있다면, 참지 마라. 당신이 지금 처한 상황이 앞에서 말한 경우의 대부분에 속한다면, 새로운 일자리를 찾을 준비를 하라.
하지만 이런 경우도 있다. 당신의 직장상사가 더 나은 사람이 올 때까지 당신의 안 좋은 점을 눈감아주는 경우. 이 때는 자신을 발전시키는 것이 좋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