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없이 우울해질 때 스스로를 돌보는 15가지 방법

2016년 2월 24일   정 용재 에디터

zeevl3y070

출처 : 영화 ‘극적인 하룻밤’


그럴 때가 있다. 이유 없이 그러니까 밑도 끝도 없이 우울해지는, 기분이 영 나아지지 않는 그런 순간.

맛있는 것을 아무리 입에 넣어도, 평소에 깔깔거리며 웃던 코미디 프로그램을 봐도 소용이 없을 땐 우린 어쩌면 스스로를 가장 먼저 돌아봐야 하는 것이 먼저일지도 모른다.

오래 전에 해결됐어야 할 정리되지 않은, 고여 있는 고민이 있지는 않은지. 바쁜 삶에 밀려 외면해버린 감정이 남아있는 건 아닌지.

라이프핵(lifehack)이 소개하는 내 기분이 별로일 때 스스로를 돌보기 위해서 하는 15가지의 일을 살펴보자.

1. 글쓰기

116185_131802_853

출처 : tvN ‘응답하라 1988’

 

당신이 필요할 때면 언제든지 손에 두고 쓸 수 있을 만한 일기를 곁에 둬라. 때때로 모든 것을 내려놓고 문제점, 공포, 역경, 혹은 기억 등에 대해서 적는 것이 도움이 된다.

손으로 글을 쓰는 것은 속도를 늦추고 보다 만족스럽게 상황을 진행할 수 있게 한다. 어쩌면 당신은 겪고 있는 고통이나 역경에 대해서는 쓰고 싶지 않을 수도 있다. 너무 어렵기 때문이다. 때문에 만약 당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쓰기에는 너무 불편하다면 당신의 하루에 대해서 적거나 혹은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캔디, 그리고 영화에 대해서 적어보자.

2. 친구, 가족 심지어는 애완동물에게라도 이야기하기

2016-01-04 15;06;27

출처 : MBC ‘앙큼한 돌싱녀’

당신의 고통을 언어화하라. 스스로의 감정을 입 밖으로 크게 말하는 것은 당신으로 하여금 고립되지 않게 돕고 피하기 힘든 감정의 파도에 순응할 수 있게 한다.

만약 당신의 상황이 너무나 사적이라면, 그냥 당신의 개와 그 상황을 나눠보아라! 나는 그 상황이 비밀에 부쳐질 것이라고 확신하며, 내 경험에 따르면 내 개는 가장 편안한 안식처이며 내가 아는 것들 중에서 가장 선입견이 적은 청자이다.

3. 울기

129653_142150_342

출처 : MBC ‘한 번 더 해피엔딩’

그냥 눈물이 흐를 수 있도록 해라. 당신 스스로를 위로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스스로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당신의 슬픔이나 분노를 채우기만 하는 것은 그것을 극복하는데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한다. 만약 고통을 씨앗 삼아 땅에 심는다면 당신은 비통함을 키우게 될 것이다.

4. 몸을 움직이기

연애의_발견.E01.140818.HDTV.H264.720p-WITH-0051074

출처 : KBS ‘연애의 발견’

“운동은 엔도르핀이 분비되게 하며 이는 당신은 행복하게 한다. 또한 행복한 사람들은 그들의 남편을 쏴 죽이지 않죠”

바로 영화 ‘금발이 너무해’에 나온 대사다. 만약 당신이 스스로 요가를 하거나 조깅을 하러 나간다면, 당신은 스스로에게 시간과 마음을 제공하는 것이다. 부담스럽게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단순히 그냥 집 주위를 걸어 다니는 것 역시 당신이 감정적으로 유약할 때에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5. 샤워하기

sbs유혹

출처 : SBS ‘유혹’

욕실은 당신이 온전히 혼자 있을 수 있는 공간이며, 보다 심각한 것에 대해 당신 스스로를 압박하지 않고 스스로에게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이다. 당신은 그동안 앓아왔던 심각한 고민에 대하여 곰곰이 생각할 수도 있고 혹은 그냥 샴푸의 비누거품에 집중할 수도 있다. 두 가지 모두 당신에게 필요하며 좋은 방법이다.

6. 음식 만들기

01.8752861.1

출처 : MBC ‘우리 결혼했어요’

단지 먹기만 하지 말고, 음식을 만들어라. 요리는 감각적이며 당신의 심신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생산적인 활동이다. 당신 스스로에게 음식을 만들어주는 충분히 사려 깊은 이 신체적인 행위는 스스로에게 애정을 보여주는 실질적인 방법이다.

7. 거품을 만들거나 색칠하기

어린 아이들의 취미로만 느껴지는가. 사실 컬러링 북에 색칠을 하는 것은 매우 간단한 일이며, 당신 스스로 당신의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날릴 수 있는 쉬운 방법들이기도 하다. 스스로 어린 시절의 활동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고 밝은 빛의 당신의 영혼에 다시 돌아오는 것을 느껴라. 또한 당신이 만약 PTSD(외상 후 트라우마)나 공황장애를 겪고 있다면 더없이 좋은 활동이 될 것이다.

8. 심호흡하기

8초 가량 코로 숨을 들이쉬고, 8초 가량 다시 입으로 숨을 내쉬어 보아라. 이렇게 쉬어가기 위한 당신의 인지적인 노력은 새로운 관점을 얻기 위한 좋은 시작이다. 더해서 당신의 뇌에 산소를 공급하는 것은 당신이 차분해 지도록 하고, 심박수를 낮추고 스트레스의 정도를 낮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9. 동물과 교감하기

201601221020425743_l

출처 : 설리 인스타그램

연구에 따르면 동물과 교감하는 것은 당신의 심박수를 낮게 하고 혈압을 낮추며, 스트레스 수준을 낮게 한다고 한다. 당신의 애완동물을 보살피면서 당신 스스로를 돌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당신의 애완동물을 이것에 감사할 것이며, 당신 또한 지대한 혜택을 얻을 것이다.

10. 수면 취하기

54759_862_559

출처 : SBS ‘너를 사랑한 시간’

우리의 몸은 적은 양의 수면시간에서 견디도록 설계되지 않았다. 우리는 전원을 끄고 또한 재충전을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 만약 우리가 이런 기회를 잠을 통해 얻지 못한다면, 우리의 신체적인 그리고 감정적 건강상태는 고난을 겪을 것이다.

나는 내 신체가 필요로 하는 휴식을 주지 않은 것에 있어서 상당한 유죄이다. 만약 내가 힘든 하루나 혹은 내가 감정적으로 나의 최대치를 찍는 날의 이유는 그 전 날의 수면을 절대적인 이유로 들 수 있다. 휴식을 취하는 것을 우선 순위에 두고 당신에게 수면이라는 선물을 줘라.

11. 경계를 가지기

movie_image (14)

출처 : 영화 ‘열정같은소리하고있네’

경계는 오늘 날의 문화에서 그다지 흔하지 않다. 우리는 종종 우리의 스케줄을 너무 많이 세워놓고 다른 일에 있어서 스스로를 지나치게 헌신한다.

하지만 만약 당신이 스스로 최고의 상태로 책상에 갈 수 없다면, 스스로를 지나치게 과로시키며 그 누구에게도 제대로 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않은 것이다. 당신의 달력에 일 그리고 관계에 있어서 건강한 경계선을 세우도록 해라. 당신 스스로에게 시간을 주고 스스로를 돌봐서 다른 사람을 돌볼 수 있도록 해라.

12. 취미를 가지기

500

출처 : tvN ‘치즈인더트랩’

뜨개질 하기, 스크랩 북 사기, 블로그 시작하기, 와인을 마시고 그림을 그리는 곳의 수업을 참관하기. 당신을 위한 그리고 당신의 즐거움을 위한 취미를 만들어라.

조금은 작위적인 활동을 함으로서 당신에게 행복감을 주는 것 외의 다른 결말을 안겨줄 수 없는 활동들은 당신이 건강하게 스스로를 돌볼 수 있도록 한다.

13. 무언가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마인드를 확장시키며 정신적인 건강을 챙길 수 있다. 당신 스스로를 격려하며 안전하다고 느끼던 공간에서 한 발자국 나와 스스로에게 추진력을 부여할 수 있다.

직장에서 집까지 새로운 루트를 선택하거나, 당신이 한 번도 가본적 없던 레스토랑에 가보아라. 혹은 새로운 언어를 배우려고 노력해보아라. 당신의 마음에 스스로 도전장을 내미는 것은 상당히 좋은 일일 것이다.

14. 명상하거나 기도하기

명상과 기도를 통해서 당신의 정신과 영혼에 접근하는 것은 인간의 영적인 건강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당신의 가치와 신념에 대하여 다시 생각할 시간을 주는 것은 당신의 정체성을 공고히 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비록 당신이 우주의 진실에 대한 믿음이 없거나 신이나 신성에 대한 완벽한 이해가 없을지라도, 스스로에게 이렇게 거대한 질문을 하는 것은 당신의 감성적인 그리고 영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을 줄 것 이다. 이 모든 것에 대한 모든 대답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괜찮으나, 당신 스스로 이러한 질문을 던지기 시작해라.

15. 누군가를 안아주어라

maxresdefault (1)

출처 : SBS ‘괜찮아 사랑이야’

누군가를 안아주거나, 사랑하는 이의 손을 잡아주어라. 우리에게는 신체적 접촉이 필요하다. 우리는 다른 사람과의 신체적인 접촉에 상당히 강하게 묶여있지만 요즘의 문화는 시간이 지날수록 디지털화되며 반드시 필요한 사람과의 접촉을 제거하고 있다.

친구에게 포옹을 해주거나 당신의 파트너에게 마사지를 해주는 등 친밀감을 높여보자. 우리는 더 행복하고 더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 이런 종류의 접촉을 더 많이 필요로 한다.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