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쳐 쇼크’받았을 때 얻을 수 있는 8가지 장점

2016년 3월 2일   정 용재 에디터

z0302ee


사진 출처: gettyimagesbank (이하)


비록 엄청나게 불편할 수는 있지만 ‘문화 충격’은 8가지 심오한 이익의 씨앗이다.

문화 충격을 경험하는 데에는 수많은 종류와 방법이 있다. 우리가 새로운 지역에서 직장을 구하든 아이를 가지든 이혼을 경험하든 혹은 먼 곳으로 여행을 떠나든 우리는 어느 정도 모두 문화 충격을 경험한다. 이는 ‘안전 구역’에서 벗어난 우리에게 환기를 전해준다.

라이프핵(lifehack.org)의 마크 스틸웰(Mark Stilwell)은 인도를 여행했을 때의 기억을 되살려 문화 충격과 마주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들을 소개했다.

 

Closeup of man holding passports and airplane

1. 감각을 고양시킨다

내가 군중에서 밀쳐졌을 때 어렸을 적 슈퍼마켓에서 부모를 잃어버렸던 상황에 와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내가 익숙히 살던 곳에 비교했을 때 인도는 12배의 사람이 살고 있는 것 같았다.

나는 당시의 순간만큼 정신이 깨어있던 적이 없었다. 당시 나는 나의 생존이 내 명료한 정신에 달려있다고 느꼈다. 문화충격의 고양된 인식 상황은 우리를 마치 전쟁에 나가는 전사나 경기에 출전하는 운동선수처럼 느끼게 한다

이런 영민한 상태에서는 시간이 천천히 흐르는 것 같다고 느끼며 위협에 빠르게 반응하도록 한다.

꽤나 놀라운 입국 경험이었다.

2. 마법 같은 일이 밖에서 벌어지고 있다.

새로운 환경에 도착하면서 고양되는 인식체계와 함께 외국인으로서 멋진 건축시설을 발견하는 것, 밭을 경작하고 있는 낯선 노인의 깊은 주름을 보는 것, 그리고 맨 땅에서 놀고 있는 어린아이들이 입고 있는 옷의 놀라운 색감 등을 보는 것이 무료로 제공될 것이다.

이 드라마는 아주 자세히 묘사될 것이며 우리는 이러한 디테일을 보다 더 잘 인지하면서 신성한 환경에 완전히 젖어 들게 될 것이다.

 

3. 직감을 형성해준다.

여행을 하는 동안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의도를 알아 차리는 데에는 절대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불과 몇 주 사이에, 나는 현지인이 나를 통해 이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나와 같이 다니는 것인지 혹은 진심으로 나에게 관심이 있어서 나와 함께 다니는 것인지 빠르게 판단할 수 있었다.

이러한 직감은 내가 여행을 하는 동안 항상 깨어있었고 지금까지도 존재한다.

 

zGettyimagesBank_510246181_M

4. 성장할 수 있게 한다.

성장은 우리가 안전구역 밖으로 벗어났을 때 이뤄진다. 스트레스가 항상 나쁘기만 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아는 건 꽤나 중요하다. 우리는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진정으로 배우게 된다.

끊임 없이 안정감을 찾아 헤매는 사람은 스스로를 불확실한 상황으로 떠미는 사람보다 천천히 성장하게 돼있다. 우리의 삶은 안정감과 스트레스 사이의 파도 같아야 한다.

이 같은 조화로움을 성장시키기 위해선 스스로를 합리적인 스트레스 상황으로 밀어 넣어야 하고, 무언가를 배운 뒤 다시 안전구역으로 돌아와야 한다. 문화 충격은 이런 스트레스의 한 원인이다.

5. 발견의 여정을 시작하게 한다

안전 구역에서 나오게 되면 우리는 사물을 아이처럼 바라본다. 내가 인도에 있었을 때 가장 좋아하던 방문 장소 중 하나는 현지 시장이었다.

색색의 섬유와 빈두 가루, 이상한 과일 등이 팔리는 곳이었는데 냉장시설의 부족은 고기와 유제품 등을 관리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문화 충격은 삶의 새로운 관점을 가져다 주고, 이것들이 생동감을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제시한다.

 

zGettyimagesBank_511951299_M

6. 혼자서 여행하는 것은 오랫동안 거의 외로울 일이 없다.

특히나 혼자 여행할 때, 자신이 주변의 낯선 사람들에게 꽤나 열려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향수병이 자신을 파고들 때에는 사람이 많은 것이 안전하다.

나는 호텔, 식당 그리고 버스와 기차 등에서 만난 사람들과 꽤나 좋은 우정을 쌓았다. 이 지구에서 우리는 다르기 보다 꽤나 닮아있다. 문화 충격은 이것이 조화로워지도록 돕는다.

7. 블록을 해체한다.

윌리엄 폴라드(William Pollard)는 “변화 없이는 혁신도 창의도 발전에 대한 보상도 없다”라는 말로 유명해졌다.

문화 충격은 우리의 가장 내면에 있는 가치와 동기, 그리고 선입견을 내비치도록 도와준다. 여행은 이상하게도 우리가 편안한 곳에 앉아있을 때 보다 더 쉽게 내면의 집으로 우리를 이끈다.

외적으로 낯선 환경에 노출되게 되면 내적으로도 노출이 되기 마련이다. 이러한 ‘노출’의 이점은 사적인 개인 성장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8. 우리에게 개인적인 한계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

인간으로서 감내할 수 있는 한계치는 분명히 존재한다. 그 한계치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더 멀리에 존재한다. 문화 충격은 우리에게 스스로 정신적이고 신체적인 한계치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안전구역 밖에서 시간을 보내며 성장하는 일은 우리의 발전에 상당히 중요한 것이다. 이 안에서 편안함을 느끼게 되는 일 또한 우리가 노력해서 얻어야 하는 요소일 것이다. 우리에게 익숙한 문화에서 벗어나 문화 충격의 불가항력에 휩싸여 잠식당하는 기분보다 강력한 동력을 나는 이제껏 찾지 못했다.

 

박수인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