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에 자주 등장하는 9가지와 그 의미

2016년 3월 8일   정 용재 에디터

인셉션 휘는 도시tn

출처 : (이하) 영화 ‘인셉션’


 

우리가 매일 밤 꾸는 꿈들 중에 이상하지 않은 걸 찾기는 정말 힘들다. 괴상한 행동, 앞뒤가 맞지 않는 행동과 발언, 시간과 장소…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꿈마다 무언가 상징적인 의미들이 있는 건 아닌지 알고 싶어한다. 어려움과 논란의 여지가 많은 부분이라 많은 심리학자들이 포기했지만, 심리학자 이안 월러스는 그렇지 않다. 30년이 넘는 시간 동안 150,000개의 꿈을 분석해온 그가 9가지 가장 흔하게 등장하는 꿈들과 그 의미들을 설명한 것을 최근 영국 인디펜던트가 소개했다.

인셉션 무중력

1. 안 쓰는 방을 발견하는 꿈

방은 당신의 성격적인 면모를 나타낸다. 처음 보는 안 쓰는 방을 발견했다는 것은 당신이 지금까지 알지 못했던 재능을 당신에게서 처음 발견했다는 뜻일 수 있다. 내 안에 숨겨져 있을 수 있는 새로운 재능을 계속 찾아내고 계발하라.

2. 고장난 자동차

자동차는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어낼 수 있는 능력을 상징한다. 현실에서 당신이 성공에 가까워지고 있지 않다고 느끼고 좌절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모든 것을 통제하려고 욕심내지 말고 직감과 본능에 편안하게 몸을 맡겨라.

3. 추락하는 꿈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꿈은 당신이 현실에서 어떤 상황에 과도하게 집착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모든 것을 통제하려고 욕심 내지 말고 놓아줘야 하는 것은 쿨하게 놓아 주어라.

 

인셉션 펜로즈의 계단 2

4. 하늘을 나는 꿈

날아다니는 꿈은 현실에서 당신을 짓누르고 있던 것으로부터 이제는 자유로워졌다는 것을 뜻한다. 보통 중대한 결정을 내렸거나 지금까지 지고 있던 막중한 책임감에서 벗어났을 때 이런 꿈을 꾸곤 한다.

5.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시험을 보는 꿈

당신이 자기 자신을 평가내리려 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현실에서 자신을 너무 혹독하게 평가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를 받아 들이고 감사해하라.

6. 공공장소에 나체로 있는 것

우리는 사람들에게 특정 이미지를 선보이기 위해 옷을 입는다. 공개적인 나체 상태라는 것은 현재 당신이 노출되어 있는 상태라고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는 뜻이다. 가끔은 내 자신을 있는 그대로 남들에게 보여주는 것이 좋을 때도 있으니, 너무 불안하게 느끼지 않도록 하라.

인셉션 꿈 속

7. 화장실을 못 찾는 꿈

화장실은 우리가 기본적인 욕구를 해결하는 장소이다. 따라서 이런 꿈을 꾸었다면 현실에서 자기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그럴 때에는 남들을 챙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 자신을 우선적으로 챙기도록 하자.

8. 이빨이 빠지는 꿈

꿈에서 이빨은 우리가 얼마나 자신 있고 당당한 지를 나타낸다. 이빨이 빠지는 꿈은 현실 세계에서 우리의 자신감이 무너지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어떠한 어려움 속에서도 자신감을 잃지 않도록 노력하라.

9. 쫓기는 꿈

맞서야 할 문제나 곤란한 상황이 있지만, 어떻게 맞서야 할 지 모르는 상황이다. 두렵더라도 당당하게 맞서면 금방 문제를 해결하고 지나갈 수 있을 것이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