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이하) 게티이미지뱅크
성인의 45%가 코를 곤다고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코골이가 단순한 소음공해에 그친다고 알고 있다면 그것은 큰 오산이다. 코골이는 수면 부족, 수면 무호흡증, 우울증, 기억력 감퇴, 심장질환, 체중 증가 등 많은 건강 문제와 관련되어 있다. 이제 코골이에 대한 경각심이 조금이라도 들었다면, 최근 해외 인터넷 매체 라이프핵(lifehack.org)가 소개한 코골이를 멈출 방법들을 읽어보자.
단기적 해결책
1. 가습기 사용하기
몇몇 사람들은 공기가 건조할 때 더 코골이가 심해진다. 가습기를 통해 적정 습도를 맞춰주면, 코골이가 조금 덜해질 수 있다. 마찬가지로 자기 전까지 물을 많이 마셔놓는 것도 좋다.
2. 수면 자세 바꾸기
옆으로 누워 자는 자세가 코골이를 멈추는 데 효과가 있다.
3. 자기 전 음주는 금물
자기 전 4~5시간 동안 음주를 피하면 코를 골 확률이 줄어든다.
4. 구강내 장치 이용하기
마우스피스 같은 도구들을 이용해 기도를 열어주면 코와 목 사이로 공기가 쉽게 다닐 수 있어 코골이를 피할 수 있다.
5. 비강을 열어라
특히 알러지나 코막힘을 경험하고 있다면, 네티팟이나 코 스프레이 등으로 막힌 코를 뚫어주고 자면 좋다.
장기적 해결책
1. 수면 환경 깨끗하게 유지
집먼지 진드기, 혹은 다른 알러지 유발 요소들이 침대나 침실의 지저분한 환경에서 당신의 코막힘을 유발해 코골이를 하게 될 수 있다.
2. 금연하기
흡연은 목과 비강에 안 좋은 영향을 끼쳐 막힘을 유발하고 공기 순환을 방해한다.
3. 입/목 운동
매일 할 수 있는 입/목 운동이 있는데, 기도의 근육을 발달시켜 코골이를 멈추는 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4. 운동하기
굳이 목 운동이 아니더라도, 모든 운동은 전체적으로 몸의 근육을 발달시켜줄 것이다. 그렇게 기도 근육을 단련시켜도 좋고, 운동을 통한 체중 감량으로 코골이가 멈출 수도 있으니 시도해서 나쁠 건 없다.
만약 아무것도 효과가 없다면,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