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은 일상적인 것이며 어찌 보면 피할 수 없는 문제이다.
최근 해외 온라인 커뮤니티 리틀띵스에서 멍을 빠르게 지울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했다.
일단 멍을 없애기 전 멍이 왜 생기는지를 참고 하는게 좋다.
◆ 멍이란?
멍의 의학적 용어는 타박상이며 혈관이 파열된 조직이나 피부가 있는 곳을 칭한다. 멍은 몸의 어느 부분에 어느 정도의 힘이 가해지면서 피부에 가까이 위치한 모세혈관이 터지면서 생긴다. 혈관이 터진 부근에 피가 고이고 변색되면서 파랗게 변하는데 이 피를 몸이 다시 흡수하고 멍이 사라지기 까지는 2주정도의 시간이 걸린다.
◆ 멍은 왜 생기는 것일까?
1. 다이어트
음식 섭취로 받는 영양소들은 멍이 잘 생기지 않도록 우리들의 혈관이 강하고 유연하게 만들어준다. 바이오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함유된 검은색 채소, 마늘, 양파, 검은색 열매들은 모세혈관들을 강화 시켜준다.
2. 나이
나이가 들수록, 우리의 혈관들은 약해지며 피부의 탄력과 보호막을 잃게 되며 멍이 쉽게 든다.
3. 건강상태
혈우병이나 백혈병과 같은 혈액 질환들은 원인 알 수 없는 멍들을 일으킨다. 혈액이 평소처럼 응고되지 않으며 쉽게 멍이 생긴다.
4. 운동
격렬한 운동 또한 혈관을 찢거나 터뜨리며 쉽게 멍들도록 한다.
5. 영양 보충재와 약물
아스피린이나 피임약은 혈액의 점성을 줄이거나 혈관을 약화 시킨다. 생선 기름과 은행 또한 혈액 점성을 줄어들게 하여 피부조직으로 피가 세게 한다.
6. 강한 햇볕
강한 햇볕은 피부 아래 세포 조직들을 보호하는 피부의 능력을 약화 시키며 더 쉽게 멍이 들도록 한다.
◆ 멍은 언제까지 지속될까?
멍이 얼마나 오래가는지 또 어떤 종류의 멍인지는 부상의 정도에 따라 아주 다양하다. 멍이 생기면 일단 피부는 아주 빨갛게 변한다. 멍의 종류를 구분하게 해주는 색깔인 파란색과 검은색은 멍이 생기고 하루에서 이틀 후에 발생한다. 빨간색에서 색이 변하는 시점부터 2주후면 보통 멍은 사라진다.
◆ 멍을 빠르게 없애는 방법
2주를 못 견디는 경우가 있기도 하다. 그런다면 아래의 방법들을 참조하자.
1. 삶은 달걀과 은 동전
본 방법이 시도되고 검증된 가장 오래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 민간요법은 어느 멍이든 효과를 보지만 특히 눈에 멍이 들 경우 크게 효과를 본다.
이를 위해서는 껍질 벗긴 삶은 달걀, 천, 그리고 은 동전이나 은 숟가락이 필요하다. 달걀을 은 동전과 함께 천으로 감싼 후에 멍에 문질러 준다. 그런 후 동전의 색깔을 확인해본다면 검은 보랏빛을 띄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2. 양배추 잎
양배추 잎은 얼굴 멍을 제거하는데 탁월하다. 하얀 양배추의 겉잎을 뜨거운 물에 삶은 후 멍 부분에 대준다면 멍을 제거 할 수 있다.
3. 금송화 꽃 또는 잎
금송화 꽃과 잎에서 추출한 즙은 멍을 없애는데 효과가 있다. 어느 정도 온도가 적당하다면 즙을 정강이나 팔 부근에 발라주면 된다.
4. 호로파 씨앗
첫 번째로 해야 하는 것은 호로파 씨앗을 으깨서 작은 티백에 넣은 다음 뜨거운 물에 차처럼 끌인다. 끓인 차를 최대한 뜨거울 때 허벅지나 팔에 나있는 멍부분에 발라준다.
5. 타임
타임을 물에 넣고 3분에서 4분정도 끌여준다. 그 후 2분에서 3분정도 물에 재워둔 다음 욕조에 풀어둔다.
6. 양파
양파는 멍을 빠르고 쉽게 없애준다. 그저 생 양파를 썰어서 멍 부분에 대주면 된다.
7. 에센셜 오일
에센셜 오일은 멍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좋다. 백혈구를 자극시켜 멍 부분에 고인 혈액에서 움직이도록 도와준다. 다음과 같은 종류를 사용하면 된다. 아르니카, 호조바, 로즈메리, 제라늄과 라벤더 오일
8. 연고
시중에서 살 수 있는 멍을 없애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연고는 세포 조직들의 재생을 도와주고 연고 내의 피부를 침투하는 요소는 멍을 하루 만에 없애준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