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인이었다니’…70년 만에 정체성 찾은 미 흑인여성

2015년 6월 24일   School Stroy 에디터

(댈러스=연합뉴스) 장현구 특파원 = 흑인으로 살아오다가 70년 만에 자신이 백인이라는 사실을 찾아낸 미국 여성이 화제를 불렀다.

23일(현지시간) 지역 방송인 KHOU와 KENS에 따르면, 미국 텍사스 주 샌안토니오 인근 컨버스에 사는 버다 버드(73)는 평생을 흑인인 줄 알고 살다가 최근에서야 백인의 핏줄이라는 것을 알아냈다.

1942년 9월 미국 미주리 주에서 백인으로 추정되는 얼과 데이지 비글의 딸로 태어난 버다의 원래 이름은 지넷이었다.

아버지 얼이 아내와 자식 10명을 뒤로 한 채 가족을 버리고, 어머니 데이지마저 전차 사고를 당하자 미주리 주 당국은 데이지가 자식들을 양육할 수 없다고 판단해 아이들을 모두 입양 기관에 보냈다.

캔자스 주 뉴턴에서 철로 운반인으로 재직하며 비교적 부유한 가정을 꾸린 흑인 부부 레이와 에드위나 와그너에게 입양된 지넷은 이후 흑인 소녀로 커갔다.

레이와 에드위나는 입양한 딸이자 유일한 자식인 지넷에게 버다라는 새 이름도 지어줬다.

피부색도 흑인과 크게 차이 나지 않아 버다는 인종 정체성을 의심하지 않았다.

Image

백인인줄 모르고 70년 동안 흑인으로 살아온 미국 여성(출처 KENS 방송)

버다는 “양어머니가 백인 아기를 입양했다는 얘기를 내게 전혀 하지 않았다”면서 “그 사실을 돌아가실 때까지 함구했다”고 했다.

그는 양어머니가 입양 사실만 밝힌 채 추가 사실을 더는 털어놓지 않자 2013년 생물학적인 부모를 찾아나섰다.

입양 기관 등을 통해 원래 부모는 물론 형제들이 모두 백인이라는 사실을 접하고 나서 버다는 충격에 휩싸였다.

그러나 버다는 흑인으로 살아온 자신을 ‘희생자’로 치부하지 않았다.

백인이라는 사실을 안 후에도 어떠한 슬픔과 후회도 느끼지 않았다던 그는 “지넷 비글은 버다 버드와 어울리지 않는다”면서 “지넷은 유치원에 가지도, 교육을 받지도 못했을 뿐더러 일을 하지 않아 사회보장금도 받지 못한다”면서 흑인인 버다로 살아온 것에 편안함을 느낀다고 했다.

그러면서 최근 백인이면서도 흑인 행세를 하다가 미국 워싱턴 주 스포캔 시의 흑인 인권단체 지부장에서 쫓겨난 레이철 돌레잘(37)과 자신을 비교하는 것에 강한 거부감을 나타냈다.

버다는 둘 다 서로 다른 환경에서 개인적인 사유로 흑인으로 살아왔다고 인정하면서도 “돌레잘은 거짓말을 한 것이고, 나는 내 핏줄에 대해 전혀 몰랐다”며 상황이 전혀 다르다고 반박했다.

버다는 생존한 형제들과 지난해 처음으로 만나 인종 얘기는 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생존한 백인 자매들과 만난 버다(왼쪽에서 두 번째. 출처 샌안토니오 익스프레스 뉴스)

cany9900@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