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심치과 원장이 직접 밝힌, 과잉 진료 피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
1. 진단을 받을 때는 세 군데 이상의 치과를 방문해 반드시 검진만 하러 왔다고 의사표현을 확실히 한다.
2. 충치가 있는 치아의 위치, 치료 방법 등을 알려달라고 하거나 수첩에 메모한다.
3. 2번의 과정에서 각각의 병원마다 충치 개수나 치료 방법이 다르다면 다시 검진한다.
4.대학병원이나 믿을 만한 지인의 소개,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양심적이라고 평가받는 치과에서 검진받고 비교해 진료를 결정한다.
5. 치료비가 많이 나왔다면 치아에 맞는 보험 치료를 알아보거나, 급한 치아부터 치료를 요구한다.
6.치과의사에게 여러 부분으로 나눠 시기를 달리한 치료 계획을 부탁하면 진료비 부담을 덜고 과잉 진료의 피해를 줄일 수 있다.
7. 치과 선택시 단순히 환자가 많은 병원이라거나 진료비가 저렴하다는 이유로 선택하지 말아야 한다.
8. 환자가 많다는 것은 과잉 진료를 통해 환자를 만들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고, 진료비가 저렴한 것은 미끼 상품일 수도 있다.
9. 환자를 유인해 박리다매 혹은 위임 치료(간호사나 기공사가 하는)를 하는 치과일 수 있으니 그런 치과를 갓다면 검진은 받되 치료 시작은 다른 치과와 비교 후 신중히 결정한다.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