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사과’로 밝혀진 공무원 사살 당시 현장 상황 (+사진)

2020년 9월 25일   김주영 에디터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연평도 공무원 사살’ 사건에 대해 직접 남측에 사과 의사를 전달했다.

25일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브리핑을 통해 북측이 보내온 통지문을 공개했다.

통지문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북남 사이 관계에 재미없는 작용을 할 일이 우리 측 수역에서 발생한 데 대해 귀측에 미안한 마음을 전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뜩이나 악성 비루스(바이러스) 병마의 위협에 처한 남녘 동포들에게 도움은커녕 우리측 수역에서 뜻밖의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해서 문재인 대통령과 남녘 동포들에게 커다란 실망감을 더해준 데 대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추가적으로 통지문에는 북한군이 연평도 공무원 A 씨(47)에게 총격을 가하던 상황이 구체적으로 묘사돼 있었다.

북측은 “경비담당 군부대가 어로작업 중이던 수산사업소 부업선으로부터 정체불명 남자 1명을 발견했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부유물을 타고 불법 침입한 자에게 80미터까지 접근해 신분확인을 요구했다. 처음에는 ‘대한민국 아무개’라고 얼버무리고는 계속 답변을 안했다”고 덧붙였다.

북측에 따르면 경비대는 A 씨가 단속 명령을 불응하자 공포탄을 2발 쐈다.

북측은 “정체불명 대상이 도주할 듯한 상황이 조성됐다고 한다. 엎드리면서 무엇인가 몸에 뒤집어 쓰려는 듯한 행동을 했다고 한다”고 말하며 “해상경계 근무규정이 승인한 행동 준칙에 따라 10여발의 총탄을 쐈고, 이때 거리는 40~50미터였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들은 소각을 한 것이 A 씨의 시신이 아닌 부유물이라고 주장했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연합뉴스,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