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푸틴, 전쟁 확장

2022년 5월 11일   박지석 에디터

(워싱턴=연합뉴스) 김경희 특파원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교착 상태에 빠져들었으며, 향후 몇 달간 예측하기 힘든 긴장 고조의 시기가 도래할 수 있다는 미 정보 당국의 분석이 나왔다.

스콧 베리어 미 국방부 국방정보국(DIA) 국장은 10일(현지시간) 상원 군사위 청문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에 대한 질문에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모두 승리하고 있지 않다”며 “일종의 교착 상태에 있다”고 말했다.

애브릴 헤인스 국가정보국(DNI) 국장은 이 자리에서 “돈바스 전투로 전쟁이 확실하게 끝날 것이라고 자신하지 않는다”며 장기전 양상을 우려했다.

헤인스 국장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서 장기화한 분쟁을 준비 중이라고 본다“며 “푸틴 대통령은 여전히 돈바스를 넘어서는 목표를 성취하려 한다”고 강조했다.

헤인스 국장은 “푸틴이 그의 야망과 러시아의 현재 군사 역량 사이의 불일치에 직면하면서, 앞으로 몇 달간 한층 예측할 수 없고 잠재적으로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 이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러시아가 공공연히 협박하고 있는 전술핵 사용 가능성에 대해선 현재로서는 징후가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베리어 국장은 이와 관련해 “현재로서는 (전술핵 사용 가능성을) 보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헤인스 국장은 러시아에 대해 실질적 위협을 인지하는 경우에만 푸틴 대통령이 핵무기 사용을 허가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