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무심코 쓰면 무조건 쌍욕 먹는다는 의외의 설날 인사말 (+문자)

2023년 1월 19일   김주영 에디터

2023 설 연휴 앞두고 ‘설날 인사말’ 고민…의외로 쓰면 안되는 말 존재해

2023 설날 연휴 명절 인사 하면 안되는 말
설날 세배

2023년도 첫 명절인 설날 연휴를 앞두고 부모님, 친척, 친구, 지인들에게 설 인사말 문자를 보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지금, 많은 사람들이 흔히 하는 인사지만 결코 써서는 안되는 명절 인사말이 온라인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설날, 추석 명절이 되면 그 동안 연락을 못했던 지인들, 그리고 자신의 가족들에게 전화나 문자로 인사말을 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설 명절 인사말을 받는 사람들의 나이대, 직업, 성별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단순히 ‘복붙 인사말’은 받는 사람들로 하여금 정성이 없다고 느끼게 할 수 있다. 때문에 각 사람의 상황에 맞는 명절 인사말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은 좋은 설 연휴를 보내고, 올 한해도 평안하고 새해 복 많이 받으라는 인사말이 설 연휴 인사말로 가장 무난하다. 그러나 만약 자신이 명절 인사말 문자를 받는 사람 개개인별로 정성을 들이고 싶다면 반드시 피해야할 인사말이 있다.

설날 명절 인사말 카톡 문자
설명절 카톡

설날 명절 절대 쓰면 안되는 인사말 문자 내용

우선 본인이 설날 명절을 맞이해 인사말과 안부 문자를 보낼 정도로 잘 아는 사람이라면, 그 사람의 상황을 잘 고려하는 것이 좋다. 만약 문자를 받는 사람이 학생이나 직장인이라면 ‘목표’를 달성하라는 식의 인사말은 피하는 것이 좋다.

가령 학생에게 “올해는 꼭 성적을 내라” “공부를 잘하길 바란다”는 말을 하면 안되고, 대학생들이나 취준생들에게는 “꼭 취업해라” “좋은 회사 갔으면 좋겠다”는 말이 독이 될 수 있다. 오히려 듣는 이들로 하여금 부담과 압박으로 다가올 수 있는 말이기 때문이다.

어른들에게는 ‘건강’을 주의해서 말해야할 필요가 있다. 노년층 중에는 건강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해라” “아프지 말라”는 말이 오히려 역효과를 낳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있다.

아울러 미혼인 30~40대 남녀에게도 ‘결혼’ 및 ‘출산’과 관련한 언급을 자제할 필요가 있다. 가령 올해는 결혼을 하라는 말이나 아이를 가졌으면 좋겠다는 말은 덕담보다는 부담으로 다가올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2023년도 설 연휴 명절 부모님 인사말 하면 안되는 말
설날 며느리

김주영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elp@goodmakers.net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