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외무상 ‘위안부 강제연행 확인할 자료없다’ 발언 옹호

2016년 2월 24일   정 용재 에디터

AKR20160224043300073_01_i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인근에 설치된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일 합의에도 강제연행은 인정 안하겠다’는 뜻 재확인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유엔 회의에 출석해 일본군 위안부 강제 연행을 사실상 부정한 외무성 관료의 발언이 타당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24일 마이니치(每日)신문에 따르면 기시다 외무상은 앞서 스기야마 신스케(杉山晋輔) 외무성 심의관이 위안부 강제연행을 확인할 자료가 없다고 언급한 것에 관해 23일 기자회견에서 “문제가 없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또 “종래 우리나라(일본)가 여러 자리에서 표명해 온 입장이나 내용이다. 새로운 것은 전혀 포함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기시다 외무상의 발언은 군의 관여 하에 많은 여성의 명예와 존엄에 깊은 상처를 입힌 문제에 책임을 통감하고 피해자가 입은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조치를 강구하기로 한 한일 합의와 상관없이 일본군 등에 의한 강제 연행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일본 정부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스기야마 심의관은 이달 16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에 출석해 “일본 정부가 발견한 자료 가운데에는 군(軍)이나 관헌(官憲)에 의한 이른바 강제연행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위안부가 강제 연행됐다는 견해가 널리 유포된 원인은 고인이 된 요시다 세이지(吉田淸治) 씨가 ‘나의 전쟁 범죄’라는 책에서 자신이 일본군의 명령으로 제주도에서 많은 여성을 ‘사냥’했다는 허위의 사실을 날조해 발표했기 때문이다”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 서적의 내용은 당시 아사히신문에 의해 사실인 것처럼 크게 보도돼 일본·한국 여론뿐만 아니라 국제 사회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며 책 내용이 이후 여러 연구자에 의해 완전히 상상의 산물임이 증명됐고 아사히신문도 2014년 8월에 오보를 인정하고 사죄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아사히신문은 요시다 관련 보도와 기사 취소 등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지만 ‘일본군이 위안부를 강제 연행했다’는 이미지가 국제사회에 정착되는 데 요시다 증언이 미친 영향이 크지 않다는 것이 이 사안을 검토한 제삼자위원회의 견해라고 외무성에 반론했다.

일본군에 의한 강제 연행은 전쟁 중 네덜란드 여성을 인도네시아 자바섬 스마랑 근교에 억류해 위안부로 삼은 것을 재판한 이른바 ‘스마랑 사건’ 재판(BC급 전범 재판) 기록에서 확인된다.

AKR20160224043300073_02_i

2014년 3월 서울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회담에서 윤병세(왼쪽) 한국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이 인사 후 각자의 자리로 이동하는 장면 <<연합뉴스 자료사진>>

sewonl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6/02/24 09:05 송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