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률이 가장 높은 직업 10종(사진 11장)

2016년 5월 3일   정 용재 에디터

police-suicide

사진 출처(이하): therichest


해외 정보사이트 더리치스트는 미국에서 자살률이 가장 높은 직업군 10종을 소개하는 글을 게재했다.

Scientists

  1. 과학자

명단에 오른 것이 놀라울 수도 있지만, 과학자의 업무는 상당히 스트레스를 준다. 경쟁이 심한 분야에서 새로운 것을 찾고, 혁신을 만들고, 꾸준히 새로운 발견에 대한 글을 저술하는 것은 막대한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과학자들의 자살률은 평균 자살률의 1.28배였다. 45명의 남성 과학자가 자살할 때 5명의 여성 과학자가 자살하는 비율이 나타났다.

Pharmacists

  1. 약사

일반적으로, 약사들은 자신의 약국을 운영하며 약을 처방해 환자의 건강을 책임진다. 게다가, 환자가 약값을 지불할 수 없을 때는 본인이 그 비용을 부담하기도 한다. 가장 큰 문제점은, 약사는 거대 제약회사의 압박을 받는다는 점이다. 약사의 약물 남용률은 평균보다 20% 높으며 자살률은 1.29배이다.

Farm-Workers

  1. 농부

연봉이 이만 달러 이하로 수익이 낮은 직업 중 하나인 농사일은 상당한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 농사는 힘든 노동이 필요할 뿐 아니라 위험하기도 하다. 2012년에 농사로 인한 사고는 216건이 발생했으며 이는 포브스지가 농부를 생명에 위협이 가는 직업으로 선정하게 하는데 일조했다. 농사일로 인한 스트레스와 농기구 같은 위험요소 등의 위협에 기인해 농부의 자살률은 평균의 1.32배였다.

Electricians

  1. 전기공

전기공의 자살률은 평균의 1.36배인데, 이에 관한 과학적인 근거가 있을 수도 있다. 전기공은 수익이 좋은 직업이지만, 경제 상황이 좋지 않고 일자리가 적을 때는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직업이다. 이런 경제적 요소를 제외하더라도, 최근 진행된 연구에 의하면 전기공은 전자기장에 장기간 노출되어 두뇌의 화학작용이 변화하게 될 수 있다고 한다. 이는 우울증을 유발하며, 자살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Real-Estate-Agents

  1. 부동산 직원

부동산 세계는 고위험 고수익 직종이다. 잘 된다면 수백만 달러를 벌지만 빈 손으로 돌아갈 수도 있다는 뜻이다. 직업의 안정성 부족이 평균의 1.38의 높은 자살률의 이유일 것이다. 자살률만 높은 것이 아니다. 부동산 직원의 직업 관련 사망 원인 중 3분의 1 이상은 살인이다.

Police-Officers

  1. 경찰관

경찰의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감안하면 놀라울 것도 없을 것이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경찰은 우울증이 생길 가능성이 다른 직업의 두 배이며 수면 시간이 6시간 이하일 확률이 네 배 이상이라고 한다. 특기할 사항으로 경찰들 중 특히 자살률이 높은 집단은 여성과 아프리카 계 미국인 남성으로 각각 2.03배, 2.55배 더 높은 자살률을 보였다.

Lawyers

  1. 변호사

연구에 의하면, 로스쿨을 졸업하기도 전에 40%의 학생들이 우울증을 겪는다고 한다. 실제 직장에 투입된 변호사는 보통 사람들의 4배의 우울증을 겪는다. 까다로운 요구, 긴 업무시간, 어려운 사건 등의 스트레스 가득한 직장 환경이 변호사의 자살률이 1.33배 높다.

Financial-Workers

  1. 금융권 종사자

이 직종 역시 놀랍지 않을 것이다. 대공황 이후 금융권과 자살은 항상 함께 다닌 이미지였다. 미국 금융권 종사자의 자살률은 평균의 1.51배이다.

Dentists

  1. 치과 의사

모든 직종을 통틀어 고된 직업으로 여겨지는 치과 의사의 자살률은 평균의 1.67배이다. 치과 의사는 수익성이 좋지만 긴 시간의 업무, 환자 응대, 성공이나 안정성의 보장이 없는 점 등의 문제를 가진다. 이로 인해 치과 의사는 정신 질환을 격을 가능성이 더 높다.

Doctors1

  1. 의사

의사의 자살률은 평균의 1.87배이다. 미국에서의 전체 사인 중 2%가 자살인데 비해, 의사의 사망 원인 중 4%가 자살이다. 직업의 스트레스와 어려움 등이 자살의 원인인데, 의사는 정신 질환이나 우울증을 격어도 스스로의 직업 때문에 이를 밝힐 가능성이 매우 적다. 또한 의사는 약물에 대한 지식이 있기 때문에 자살을 성공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이론도 존재한다.

에디터 추천기사   2016년에는 없애야 할 해로운 습관 9가지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