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원하는 것을 가져가는 최고의 ‘협상법’

2017년 5월 26일   정 용재 에디터

naver_com_20170309_143319

▲사진출처: KBS2 ‘김과장’ 캡처

우리는 원하던, 원하지 않든 간에 직장에서, 사업에서, 더 나아가 삶 속에서 누군가와 협상을 하며 살아간다. 일부의 사람들에게 협상은 가능한 피하려고 하는 불쾌한 것이지만 협상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최근 해외 온라인 미디어 라이프핵(lifehack)은 항상 원하는 것을 가져가는 협상법을 소개했다.

▶ 협상 기술을 향상시키는 방법

좋은 협상의 기본은 마음가짐으로부터 시작된다. 당신이 상대방을 굴복시켜 원하는 것을 가져가려고만 한다거나 상대방이 협상을 통해 당신을 이기려고만 한다면 거래는 완전히 틀어질 수도 있다.

대화와 협력은 협상의 기초다. 편을 가르지 않은 체 승자와 패자를 만드는 프레임을 벗어나면 훨씬 더 좋은 스타팅라인에서 협상을 시작할 수가 있다.

성공적인 협상을 이끌어 냈다는 소문을 알리기 위해 당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가져가야 한다는 생각을 내려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개인적 사업을 위해서 또는 회사의 사업을 위한 협상을 진행할 때는 자신을 팀의 멤버 겸 대표라고 생각하면 된다. 당신이 요구하는 내용은 혼자만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며 회사 전체를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회사를 대표해서 협상할 때는 이전 선임자가 어떤 성향의 사람이었는지 미리 알아두는 건 좋은 일이다.

미리 미팅을 준비하고, 가능한 한 많이 자료를 조사해라. 그리고 협상에 들어서는 오픈마인드를 가진 채 협상의 목표를 명확히 하라. 이 점들만 명심하면 당신과 클라이언트 모두가 만족 할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 관련기사

‘사랑니’를 뽑지 않아도 괜찮은 이유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는 ’10가지 인격장애’ (사진10장)

전 재산 나라에 기부했지만 ‘기초수급자’의 삶을 살고 있는 할아버지(사진5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