빡빡한 삶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자존감’이라는 키워드는 이제 낯설지가 않다.
사람들은 흔히 ‘자존감이 낮은 사람’의 이미지를 ‘사람들과 관계를 잘 못 맺는 사람’, 혹은 ‘타인의 말 한마디에 쉽게 상처받는 사람’로 떠올린다. 하지만 그와 반대로 낮은 자존감을 숨기려고 일부러 목소리를 높이고 외향적인 사람처럼 행동하며 변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최근 해외 온라인 미디어 라이프핵(lifehack)은 낮은 자존감 문제로 괴로워하는 사람들을 대할 때 명심해야 할 부분들에 대해 소개했다.
1. 부정적인 대화는 피해라.
대화의 방향이 부정적으로 흘러가면 긍정적인 방향으로 기수를 틀어라. 예를 들어, 친구가 시험에서 낙방해서 자신을 자책하고 있으면, 자신이 아는 다른 친구는 수없이 떨어졌다는 이야기를 언급하며 대화의 흐름을 바꿔라.
2. 자주 사랑한다는 마음을 표현하라.
외모에 대한 칭찬도 괜찮지만 친구의 좋은 성격들을 칭찬해 주는 것이 더 좋다. 자존감 결여 문제는 주로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이 부족해서 생기기 때문이다.
3. 긍정적인 활동을 통해 친밀감을 형성해라.
같이 볼링을 치거나 쇼핑을 하며 친구의 자신감을 북돋아주자.
4. 코미디 프로그램을 보며 같이 웃자.
흔히 웃음은 건강을 지키는 묘약이라고 말하지 않는가.
5. 거들먹거리지 말자.
겉으로 드러나는 내용만 보고 친구에게 “그냥 잊어버려”라고 말하는 것은 잘못된 행동이다. 대부분의 사람이 자신의 감정을 통제할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