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 수입 과일에 붙어있는 ‘스티커 속 숫자’의 의미는?

2017년 6월 15일   정 용재 에디터

123

▲사진출처: MBC ‘생방송 오늘 아침’ 캡쳐

누구나 한 번쯤 대형 식품마트 속 수입 과일에 붙여진 스티커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최근 한 해외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무의미하다고 느껴졌던 스티커 속 숫자에 숨겨진 의미가 공개됐다.

스티커 안에 쓰여져 있는 4~5자리의 숫자들은 가격을 인식하고 그 과일의 재배 방법을 알려주는 ‘PLU(Price-Look Up) 코드’이다.

조금은 주의를 기울여 숫자가 의미하는 것을 안다면 과일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자신이 어떤 과일을 사고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9’로 시작하는 5자리 숫자의 경우 유기농으로 재배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04e6i59ljcu18vqzx799

▲사진출처: via naturalcuresandhomeremedies

‘3’ 혹은 ‘4’로 시작되는 4자리의 숫자는 농장에서 재배된 과일이다. 예를 들어 일반 레몬 중 작은 것은 ‘4033’ 큰 레몬은 ‘4053’으로 표기되는 것이다.

‘8’로 시작되는 것은 유전자 변형 과일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런 숫자는 보기 쉽지 않다. 유전자가 변형된 것으로는 옥수수나 콩 등이 대표적이며 이런 제품의 PLU 부착은 의무사항이 아니기 때문이다.

즉, 과일에 붙어 있는 스티커의 의미는 우리가 먹을 과일의 재배 방법을 알려주는 표시이기 때문에 과일을 구입할 때 이 숫자들을 꼼꼼하게 확인한다면 원하는 과일을 제대로 고를 수 있게 된다는 것.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 관련기사

운동 좀 하라고 몸이 우리에게 보내는 신호 5가지

북한 김정은이 탈북을 막기 위해 국경에 설치한 최악의 덫

죽음을 경험했던 사람들이 죽음 1초 전 느꼈던 경험 8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