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부족을 겪게 되면 일어날 수 있는 일 5가지

2017년 12월 15일   정 용재 에디터

미국 온라인 커뮤니티 더리치스트는 수면 부족을 겪게 되면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해 소개했다.

당신은 하루에 몇 시간의 수면을 취하는가? 만약 7시간보다 적게 잠을 잔다면 당신은 수면 부족 상태다.

미국 국립수면과학협회는 성인(18세~64세)의 하루 적정 수면 시간을 7시간에서 9시간 정도로 권고하고 있다.

비록 현대인 대부분이 바쁜 일상 때문에(혹은 도저히 손에서 내려놓을 수 없는 작은 전자기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고 있지만 잠은 사람들이 평소 음식과 함께 가장 큰 관심을 가지는 주제다.

잠을 자는 도중에 우리 몸에서는 수많은 좋은 일들이 일어난다.

예를 들어서 수면 중에 우리의 뇌는 깨어있었을 때 습득한 중요한 기억들을 장기화하며 심장과 혈관이 다시 회복된다.

잠은 우리의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와 같은 외부의 해로운 물질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면역 체계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사실에서 유추해 볼 때,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많은 것들이 잘못 기능할 것이다.

그리고 가장 무서운 것은 수면 부족으로 인한 부작용들 중에서는 결과를 되돌릴 수 없는 것들도 많다는 점이다. 지금부터 수면 부족 상태인 사람들이 겪을 수 있는 일들을 알아보자.

 

5. 유머 감각이 떨어진다.

최근 주변 사람이 재미없어졌다면 수면 부족을 원인으로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농담은 생각보다 복잡한 정신적 활동이다.

농담을 하기 위해서는 언어 이해, 기억력, 집중력, 그리고 색다른 사고 방식이 필요하다. 만약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없다면 뇌의 하전두회가 이에 영향을 받게 된다.

하전두회는 유머를 포함한 언어의 이해를 담당하는 구역이다. 또한 수면 부족은 집중력, 기억력, 창의력을 관장하는 전전두엽의 기능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만약 농담을 들어도 잘 이해하지 못하겠다면 하전두회와 전전두엽의 휴식이 필요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4. 목소리가 약해진다.

열정을 발휘할 수 없을 정도로 피곤한 나머지, 마치 로봇처럼 단조롭게 이야기하는 게 어떤 기분인지 잘 알 것이다.

당신이 힘이 다 빠진 목소리로 이야기한다면 모두가 당신을 성가시게 만들면 안된다는 것을 눈치 챌 것이다.

수면 부족 상태에 빠지면 잠을 자는 것 이외의 다른 일들에 대한 의욕이 식어든다는 것은 그렇다치고, 어째서 목소리의 힘까지 없어지는 것일까?

피곤한 상태에서는 목소리를 관장하는 성대의 근육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다.

다시 말해서 입모양과 혀의 움직임을 조정해서 말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신체의 매커니즘이 일시적으로 중단되는 것이다.

 

3. 슬퍼 보인다.

피곤해 보인다는 말을 듣는 것보다 더 기분 나쁜 것은 슬프지도 않은데 슬퍼 보인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이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했기 때문에 평소보다 조금 기분이 우울할 수는 있겠지만 이것이 수면 부족 상태에서 슬퍼 보이게 되는 주요한 이유는 아니다.

잠이 부족해지면 얼굴, 특히 눈과 입 주위가 말 그대로 아래로 축 쳐지게 된다. 이는 잠이 부족하면 얼굴 근육을 통제하는 데 필요한 일정 수준의 긴장감이 사라지게 되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부은 눈과 다크서클 때문에 더욱 우울해보이게 된다.

 

2. 환각 증세가 나타난다.

드라마를 한 번에 몰아보려고 밤을 지새우는데 갑자기 거실에서 주인공이 보인다면, 잠을 자야 한다는 신호다.

시각적 환각 증세는 정신 질환을 겪는 사람에게서만 나타나는 증상이 아니다.

심각한 수면 부족을 겪는 사람에게서도 충분히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며칠 동안 잠을 자지 못한 심각한 수준의 수면 부족을 의미한다.

불면증을 겪는 이들에게서 특히 환각 증세가 자주 일어난다. 연구 결과 100시간 동안 수면을 취하지 못한 사람들 중 2% 정도가 급성 피해망상적 정신분열증 환자들에게서 나타나는 것과 유사한 증상을 겪게 된다는 사실이 발견되었다.

 

1. 뇌 손상이 일어난다.

지금까지 소개된 수면 부족의 부작용들은 모두 일시적인 증상에 불과하며, 잠을 제대로 자기만 한다면 정상으로 회복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수면 부족으로 인한 뇌 손상의 경우에는 다시 돌이킬 수 없는 심각한 피해를 입힌다. 충분한 잠을 자지 못하면 청반이라고 불리는 뇌의 신경세포가 천천히 죽게 된다.

이 신경세포는 에너지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전전두피질의 기능이 멈출 때 그 기능을 대신한다. 뿐만 아니라 관련 연구 결과 수면 부족을 겪는 사람들의 대뇌 피질이 더 많이 수축된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수면 부족이 치매와 연관이 있다는 것이다. 한 연구에서는 빛의 방해로 인해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한 쥐들에게서 더 많은 양의 인산화된 타우 단백질과 신경 섬유 얽힘 증상이 나타났다.

이 모두 치매의 전조 증상이다. 이외에도 수면 부족이 치매를 유발하는 다양한 원인이 밝혀졌다. 뇌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잠을 자는 것이 필수다.

 

이외 증상들.

15. 감정이 격앙된다.

14. 반응 속도가 감소한다.

13. 남성의 경우에는 정자의 수가 감소한다.

12. 성욕이 감퇴한다.

11. 생리 주기가 불안정해진다.

10. 기억력이 감퇴한다.

9. 면역 체계가 무너진다.

8. 식욕이 폭발한다.

7. 사고가 힘들어진다

6. 외모 수준이 하락한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