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고 나면 커플들이 ‘가장’ 후회하는 9가지

2018년 1월 10일   정 용재 에디터

새로운 사랑을 시작했을 때는 자신이 후회하게 될 것들에 대해 대부분 생각하지 않는다. 하고 싶지도 않고.

하지만 몇 년간 관계를 지속해온 커플들에게 묻는다면, 후회를 모두 한 보따리 가지고 있을 것이다.

다른 사람들의 경험에서 오는 연애 조언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것은 많다.

최근 온라인 미디어 치트시트 (Cheat Sheet)에서는 커플들이 가지는 가장 큰 후회 9가지를 소개하였다.

1. 연인을 우선에 두지 않았다

결혼했거나 이혼한 커플 모두 친구, 직장, 아니면 다른 일을 연인보다 우선으로 두었던 적을 회상해낸다.

당신의 반쪽을 가장 우선으로 두지 않는다면, 그 대가를 치르게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2. 데이트를 하지 않았다

시간이 지나면서, 특히 직장을 갖고 아이를 가지게 된 후부터는, 커플들은 함께 데이트 계획을 짜는 것을 멈춘다.

이 것은 앞서 말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연인을 우선에 두지 않았다는 문제로 귀결된다.

호화로운 데이트를 할 필요는 없지만, 단둘이 시간을 보내며 관계에 집중하는 것은 중요하다.

3. 상대방이 바뀔 것이라고 기대했다

당신의 연인이 바뀔 것이라고 기대하며 관계를 지속한다면 그것은 큰 실수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내성적이고 부끄러움을 많이 타거나 외부 사람을 많이 만나지 않는 사람과 결혼한다면, 그 사람은 성격을 바꾸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4. 집 밖에서의 삶이 없었다

평생 결혼관계를 지속하던지 이혼으로 끝내던지 간에, 가정 밖에서의 취미생활을 가지는 것은 필수적이다.

만약 친구들과의 약속, 봉사활동, 아니면 당신을 행복하게 하는 것들을 다 멈췄다면, 연인과의 관계에 문제가 없더라도 스스로 고립되었다는 느낌을 받게 될 것이다.

5. 질투를 너무 많이 했다

약간의 질투는 연인관계에서 정상적이지만, 때때로 관계에 치명타를 입힐 수도 있다.

과다한 질투심은 양쪽 모두를 지치게 해 관계를 깨지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6. 충분한 소통을 하지 않았다

심리학자이자 전문 심리 삼당사는 상담을 받으러 오는 사람들이 하는 가장 큰 후회는 연인과 충분한 소통을 하지 않고 그냥 자신의 마음을 읽어주길 기대했다는 점이다.

단지 소통의 문제로 관계가 끝날 수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7. 맞지 않는 관계를 굳이 지속했다

맞지 않는 관계를 끝내지 않는 것에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이를 너무 길게 지속시키다 보면 깊은 후회로 이어진다.

맞지 않는 점들은 고쳐나가야 하는 것이 맞겠지만, 그 과정에서 자신을 잃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연애보다 결혼이 끝내기 훨씬 어렵긴 하지만, 부부관계가 끝난다고 느낀다면 이를 무시해서는 안될 것이다.

8. 돈 문제를 비밀로 했다

돈에 대해 연인과 솔직하게 대화한다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연인에게 자신의 지출 습관을 알리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미국의 약 130만명은 배우자에게 통장을 숨기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고, 미국 인구의 20%는 배우자에게 알리지 않은 500달러 이상의 지출이 있다고 말하였다.

“만약 돈이나 빚을 배우자에게 숨기고 있다가 들킨다면, 관계에 아주 큰 금이 가게 된다”고 페리 히긴스는 포브스(Forbes)에 전했다.

The Family CFO의 저자 메리 클레어 알빈은 만약 당신이나 당신의 배우자가 큰 돈을 숨기고 있다면, 금융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말하였다.

9. 애정과 존경심을 쌓지 않았다

연인에 대한 경외심과 존경심을 항상 가질 필요가 있다.

그를 사랑하는 이유를 찾고, 왜 그와 사랑에 빠지게 되었는지 항상 되새겨볼 필요가 있다.

심리학자 존 고트먼은 “서로에게 애정과 존경을 갖고 있다면, 그 둘의 관계는 어떤 고난도 이겨낼 수 있다. 애정과 존경은 길게 지속되는 관계에 가장 필요한 두 요소이다.”고 하였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사진 = KBS2 ‘쌈, 마이웨이'(모든 사진은 기사내용과 무관함)